새로운 신용평가를 통한 대출 서비스는 금융위원회의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실현될 예정이다. 샌드박스란 어린이가 마음껏 놀 수 있는 모래 놀이터처럼, 신사업을 추진하는 기업에 일정 기간 규제를 면제해주는 제도다.
예컨대 스마트폰과 인터넷은 국민 대부분이 이용하는 만큼, 관련 요금을 연체 없이 잘 낸 사람에게는 높은 신용등급을 주는 방식이다. 핀크는 △대출신청과 통신정보 활용에 동의하면 △통신데이터를 활용해 신용을 평가하고 △등급에 따라 대출 금리·한도를 우대하는 단계로 서비스를 구성할 예정이다.
핀크는 또 1·2금융권 대출의 확정 조건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비대면 대출 중개 플랫폼을 마련해, 대출자가 최적의 조건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서비스 출시는 오는 10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신한카드는 지난 16일 KCB(코리아크레딧뷰로)와 신용평가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카드가 보유한 자영업자의 카드매출, 휴·폐업, 가맹점 소재 지역 상권의 성장성 등 정보에 KCB의 신용정보를 더해, 보다 신뢰도 높은 신용평가를 구현한다는 구상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기존 신용평가로는 미흡했던 자영업자의 상환능력 평가가 향상되고, 이를 통해 대출 한도와 금리 면에서 자영업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한카드와 KCB는 연내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재무성과가 부족해 금융권 대출 심사로부터 소외되기 쉬운 중소기업을 위해 비재무 데이터에 기반한 객관적·정량적 신용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또 중소기업의 평판·소송 등 비재무적 리스크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지속가능발전소는 전용 웹 서비스 개발을 거쳐 오는 12월 신규 대출에 적용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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