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경제 전쟁' 이후 일본차 차주들 사이에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일본 경제 보복에 맞대응하려는 일부 시민들의 '보이콧 재팬' 불매 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A씨 피해와 같은 극단적 사건·사고 사례도 나오고 있다.
각종 일본차 동호회에는 자신의 차에 최근 갑자기 생긴 스크래치나 타이어 펑크 사진 등 반일 감정에 따른 '테러'로 추정하는 게시물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물론 개중에는 혼란한 시기를 틈타 관심을 끌기 위해 조작된 사례를 올리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다수의 일본차 차주들은 "이 같은 일을 신경 써야 하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라는 호소도 나온다.
2015년 '디젤 게이트' 사태 이후 국내에서도 친환경적이고 연비가 높은 하이브리드 모델이나 가솔린 모델 비중이 높은 일본차(토요타·렉서스·혼다·닛산·인피니티) 판매가 상대적으로 호조세를 보여온 게 사실이다. 동호회원 B씨는 "차는 차일 뿐인데 왜 국가 간 감정의 희생양이 돼야 하는지 그저 안타까울 뿐"이라고 했다.
일본차 계약을 마쳤거나 계약을 앞두고 있는 이들 사이에서도 고민을 상담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한 일본차 동호회 회원 C씨는 "지난달 말 차량 계약을 했는데 추후 서비스나 부품 수급과 관련해 차질이 생기는 건 아닐지 우려된다"며 "차량 자체의 선택에는 후회가 없을 것 같은데, 주변 시선이 걱정된다"고 털어놨다.
업계에선 최근 피해 사례들이 경제 보복 사태와 직접적 연관성이 있는지 규명해야 하나, 타인 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인 만큼 단호히 조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과 교수는 "이번 경제 보복 이슈는 우리 정부가 직접 나서서 정치·외교적으로 해결해야지 불매운동 등으로 풀 수 있을 문제가 아니다"라며 "일본 차량 파손 등의 행위는 사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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