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일본은 우리 국민들의 최고 인기 여행지다. 한국관광공사와 일본정부관광국(JNTO) 등에 따르면 지난해 출국자 2869만 명 중 753만여 명이 일본을 찾았다. 3120만 명에 달하는 전체 방일 관광객의 24% 규모로 중국(838만 명)에 이어 두 번째다.
올해도 이 같은 여행 기조가 이어질 것이라는 것이 당초 전망이었지만 갑작스러운 한일 관계 악화가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지난 1일 한국 핵심 산업인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를 단행한데다 한국인 비자 발급 조건 강화 등 추가 조치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반일 감정이 커지고 있다.
급기야 '일본 여행을 가지 말자'는 분위기가 조성되기 시작했다. 일부 개별여행객들 사이에선 일본 여행 취소 및 관광상품 불매 운동까지 벌어지고 있다. 지난 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일본을 여행 금지 지역으로 지정해달라'는 내용의 청원은 3일 만에 5200여 명이 참여했고, 각종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여행 커뮤니티 등에선 여행 취소 글이 올라오고 있다.
아웃바운드(내국인의 해외여행) 패키지 상품이 주력인 하나투어, 모두투어 등 주요 여행사들은 이번 사태의 지속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해 지진과 태풍 등 자연재해로 일본 단체여행 예약이 급감하며 실적 부진을 겪은 이후 올해 여름을 반등의 기점으로 점쳐왔기 때문이다. 이번 사태가 장기화되면 실적 회복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다.
일각에서는 큰 타격은 없을 것이란 관측도 내놓는다. 일본 여행객의 경우 정치 이슈 영향을 덜 받는 젊은층이 많고, 여전히 접근성 등 여러 측면에서 최우선 여행 고려국으로 손꼽히기 때문이다. 올해 방일 관광객 4000만 명을 목표로 삼은 일본 정부 입장에서도 '여행 큰 손'인 한국 여행객의 심기를 건들기는 어려울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공무원이나 학교 등 단체 방문객의 감소 우려가 있지만 아직까지 별 다른 변화는 없다"며 "정치·외교 마찰에도 일본 여행수요가 역성장한 적은 없었지만 상황을 지켜보며 중국과 동남아 노선을 확대하는 방향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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