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은 지난 2012년 4월 출시된 불닭브랜드가 출시 첫해 75억원 매출을 거뒀지만 2016년 연간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하고 지난해는 282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특히 수출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2012년 1억원이 채 안됐던 수출은 매년 세자릿수 성장률을 기록, 2017년 내수 판매를 앞질렀다. 불닭브랜드는 현재 76개국에 수출되며 삼양식품 해외 매출 중 80% 이상을 차지한다.
불닭브랜드의 성공 요인은 ‘중독적인 매운맛’과 ‘다양한 확장 제품’이다. 불닭볶음면은 중독성 강한 매운맛으로 입소문을 타며 빠르게 알려졌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을 다양하게 즐기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확장 제품을 연달아 히트시키며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했다. ‘까르보불닭볶음면’은 3개월만에 3600만개 판매라는 기록을 세웠고, ‘불닭떡볶이’는 편의점에서만 3달만에 100만개가 팔렸다. 최근 한정판으로 출시한 ‘핵불닭볶음면mini(미니)' 역시 엄청난 맵기(1만2000 SHU)에도 불구하고 한달 여 만에 100만개가 판매됐다.
현재 불닭브랜드는 오리지널, 치즈, 까르보, 쫄볶이 등 총 9개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떡볶이, 라볶이 등 간편식 분야에도 본격 진출하고 있다.
한편, 불닭브랜드의 인기에 힘입어 삼양식품은 매년 창립 이래 사상 최대의 실적을 갱신하며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2015년 3000억원을 밑돌던 매출은 지난해 4693억원으로 급상승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71억원에서 551억원으로 670% 증가했다. 임직원 수도 1107명에서 현재 1546명으로 늘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불닭브랜드는 국내외의 탄탄한 수요층을 기반으로 연매출 3,000억원에 육박하는 메가브랜드로 성장했다"며 "간편식으로의 라인업 확대, 해외 생산기지 설립 추진 등을 통해 불닭브랜드의 또 다른 성장동력을 구축하며 세계적인 장수 브랜드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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