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브이로거' 잡아라…공략나선 카메라 업계

머니투데이 박효주 기자 | 2019.06.22 06:06

[박푸로 IT썰]1인 미디어 고성능에 작고 가벼운 카메라 선호…제조사도 관련 제품 출시

편집자주 | 박푸로의 IT썰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인 '프로'에는 못미치지만, 그에 준하는 시각에서 IT 관련 이슈를 다뤄보고자 만든 코너입니다. 스마트폰, 모바일 서비스, 카메라 등등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한 내용을 쉽게 풀어내겠습니다.

니콘 풀프레임 미러리스 Z6 /사진=니콘
지난해부터 글이나 사진 대신 동영상으로 일상을 공유하는 '브이로그'(V-log)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한동안 정체됐던 카메라 시장이 활기를 찾고 있다.

특히 대세는 미러리스 카메라다. 미러리스 카메라는 내부 카메라 반사경을 없애 무게와 부피를 줄여 1인 크리에이터들이 선호하는 기종으로 꼽힌다. 카메라 업계도 이런 흐름에 맞춰 특화 제품으로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캐논·니콘은 미러리스…소니는 초경량 캠=니콘은 강력한 성능을 갖춘 풀프레임 미러리스 'Z6'로 1인 미디어 시장을 공략 중이다. 제품은 동영상 촬영 시 자동초점 속도와 추적 감도를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어 영상 표현의 폭이 넓고, 이미지 센서 전체 영역을 활용한 풀프레임 4K UHD 동영상 제작을 지원한다.

또 5단의 손 떨림 보정 효과와 동영상 전용 전자 손 떨림 보정 기능이 탑재돼 삼각대 없이도 4K 영상을 무리 없이 기록할 수 있다.

캐논은 미러리스 'EOS M50'를 앞세워 시장을 공략한다. 이 카메라는 일반 카메라 대비 가볍고 작은 크기에 4K 영상 촬영 기능을 지원한다. 터치가능한 회전형 LCD(액정표시장치)를 통해 자신이 어떻게 화면에 나오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인물 촬영 시 얼굴을 감지하고 눈에 자동으로 초점을 맞춰주는 기능과 터치로 초점을 조절하는 기능도 적용됐다. M50 보다 더 상위 제품으로는 EOS RP가 있다. 이 카메라는 작아진 크기와 무게로 휴대성이 뛰어나며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중에서는 유일하게 100만원 대 제품이다. 브이로거와 유튜버가 선호하는 4K 고해상도 영상 촬영과 회전형 터치 액정이 적용됐다.

소니 RX0 II /사진=소니
소니는 미러리스 카메라 외에 소형 카메라 'RX0 II'로 시장 공략에 나섰다. RX0 II는 132g이라는 초경량 무게로 휴대성을 높이고, 4K 촬영 지원과 셀피 촬영을 위해 180도 회전하는 LCD를 탑재하는 등 강력한 성능으로 브이로거와 유튜버를 겨냥한 제품이다.

제품은 자이즈(ZEISS) 광각 렌즈를 탑재해 고화질, 저왜곡을 표현한다. 최소 초점 거리도 20cm로 셀피 촬영 및 가까운 피사체를 촬영하는 데도 문제없다. 1530만 화소 엑스모어 RS 이미지 센서와 소니 α7 시리즈와 동등한 성능의 최신 비온즈 X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을 적용했으며, 사람의 눈동자에 자동으로 초점을 맞춰주는 기능도 탑재했다.


◇대세는 미러리스…DSLR 앞질러=디지털카메라는 2011년 DSLR(디지털일안반사식)을 중심으로 최전성기를 누린 이후 최근까지 하락세를 이어오고 있다. 시장조사 기업 GfK에 따르면 전세계 카메라 판매량은 올 1분기 6만8000대로 지난해 1분기 8만6000대 대비 21% 감소했다.

이 같은 부진에도 풀프레임 카메라는 꾸준한 판매량을 보였고, 특히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는 가파른 성장을 기록했다.

캐논 미러리스 카메라 EOS M50 /사진=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 판매량은 지난해 1분기 약 3700만대에서 올 1분기 약 6300대로 증가했다. 전체 풀프레임 카메라에서 미러리스는 50.2%를 차지하며,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가 출시 후 처음으로 기존 SLR 카메라 판매량을 넘어섰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1인 미디어 시장이 성장하고 고화질 영상 콘텐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카메라 제조사도 이를 위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런 흐름에 따라 올해 미러리스 카메라 성장과 강세는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베스트 클릭

  1. 1 남편·친모 눈 바늘로 찌르고 죽인 사이코패스…24년만 얼굴 공개
  2. 2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3. 3 "예비신부, 이복 동생"…'먹튀 의혹' 유재환, 성희롱 폭로까지?
  4. 4 불바다 된 LA, 한국인들은 총을 들었다…흑인의 분노, 왜 한인 향했나[뉴스속오늘]
  5. 5 계단 오를 때 '헉헉' 체력 줄었나 했더니…"돌연사 원인" 이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