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아직은 시간이 필요한 5G

머니투데이 김주현 기자 | 2019.05.03 04:00
“상용화 초기 어쩔 수 없는 과도기죠. 집 안에서 5G(5세대 이동통신)로 VR(가상현실) 영상을 보려면 시간이 좀 걸릴 거예요.”

5G 네트워크 품질 논란에 업계 관계자들이 내놓는 대답이다. 5G 서비스가 상용화된 지 꼬박 한달째다. 5G 가입자는 벌써 26만명에 이르지만, 사용자들의 불만은 여전하다. 발 빠르게 5G 스마트폰을 샀어도 막상 5G보다는 LTE 전파를 이용하는 경우가 더 많고, 서울이라고 하더라도 실내에선 거의 5G를 이용할 수 없어서다.

지난달 30일 기준 서울과 수도권, 광역시 중심으로 전국에 깔린 5G 기지국 수는 5만4000여개다. 일주일 전과 비교해 3690개가 더 늘었다. 정부와 이통사, 제조사는 올해 안에 현재 11만여개인 5G 기지국 장치를 23만개로 늘려 전국 85개시 주요 지역(전체 인구 93%)을 커버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그러나 외부가 아니라 일반 사무실이나 아파트, 주택 등 실내 환경에서 5G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보다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5G 주파수는 특성상 LTE 보다도 훨씬 직진성이 강하다. 기지국 전파가 건물 내벽을 통과하기 쉽지 않다. 이를 커버하려면 내부에 인빌딩 장치를 따로 달거나 같은 구역이더라도 보다 촘촘히 기지국이 깔려야 한다. 이통 3사의 5G 투자 로드맵을 보면, 적어도 올해까지 안방에서 5G 실시간 VR(가상체험) 콘텐츠를 즐기는 어렵다.


초기 5G 네트워크 불만은 어느 정도 예정된 결과다. 2011년 LTE 상용화 당시와 크게 분위기가 다르지 않다. LTE 때도 초기엔 서울을 중심으로 상용화가 시작됐고 전국망이 구축된 건 상용화 이후 9개월이 지나서다.

문제는 소비자와 맞닿는 대리점과 판매점에서 이같은 상황을 상세하게 설명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실컷 5G 서비스 설명을 듣고 휴대폰을 바꿨지만, 막상 집에 돌아가니 5G가 뜨지도 않고, LTE 전환을 하려 해도 자주 먹통이 되니 불만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민관 TF에선 유통점의 5G 가입 관련 이용자 안내 현황을 점검한다. 현장에서 제대로 5G 안내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이동통신사에 당부했다고 한다. 초기 가입자 확보에만 열을 올릴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안내가 우선이다. 이통사들도 고객과 솔직하게 소통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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