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19년 장애학생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 사업' 등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사업은 중증 발달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내 일반사업체에서 2~6개월의 현장중심 직업훈련(집합·현장 훈련) 후 취업과 연계해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는 모델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올해 장애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일자리 인원 수는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430여명)과 학교·대학 내 일자리(1500여명) 등 모두 1930여명이다. 보건복지부가 추진하고 있는 특수교육-복지 연계형 일자리(1000여명), 고용노동부의 장애학생 취업연계 사업(3800여명)까지 합치면 6730여명으로 늘어난다.
교육부는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 사업에 예산 8억4500만원을 투입하고 5~7월과 9~12월 7개월 간 장애학생의 산업체 현장 직업훈련을 진행할 계획이다. 장애학생이 직무를 정확히 습득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사업체 내에 참여 학생의 곁에서 주요 직무를 직접 지도하는 '훈련지원인'(1명당 학생 3~4명 담당)을 배치키로 했다.
장애학생의 취업 후 수행 직무는 대학도서관 사서보조를 비롯해 대학 내 카페 바리스타, 대학병원 행정보조, 세탁·청소·급식·통학버스 보조, 문서수발 업무 등이다.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 사업지역은 대구와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경북, 제주 등 11곳이다. 교육부는 오는 30일 시도교육청 등과 함께 장애학생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사업 발대식을 갖고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오는 9월 '장애학생 진로직업 중장기종합대책'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장애학생 일자리는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기관이 장애인 고용수요가 있는 지역 산업체를 방문해 고용 창출을 유도하며 시도교육청 단위에서 통합서비스 협의체를 꾸려 직업평가·교육·고용지원·사후관리를 한 번에 지원한다.
진로교육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내년 3월부터 중·고교 과정을 운영하는 특수학교는 반드시 '진로전담교사'를 배치해야 한다. 이에 따라 현재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150명의 교사가 진로진학상담 연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자격 취득 후 특수학교에 각 1명씩 순차 배치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진로전담교사를 추가 충원해 2022년까지 모든 특수학교에 1명 이상씩 배치할 계획이다. 이달 현재 전국의 특수학교는 175곳이며 이 가운데 중등과정을 운영하는 특수학교는 166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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