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등 22개 해외 유명전시회에 '통합한국관' 운영

머니투데이 세종=권혜민 기자 | 2019.03.27 14:27

2019년 제1차 해외마케팅정책협의회 개최…해외전시회·무역사절단 등 통합화·대형화 추진방안 논의

9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샌즈엑스포에서 열린 '2019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를 찾은 관람객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2019.1.10/사진=뉴스1
정부가 세계 최대 가전·정보통신(IT) 전시회 'CES(소비자 가전 전시회)' 등 22개 해외 유명전시회에서 통합한국관을 운영하기로 했다. 해외 시장개척을 위한 무역사절단은 전문화·대형화할 방침이다.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 역량을 결집하고 해외마케팅 효과를 높여 수출 확대를 뒷받침하겠다는 취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대전시 동구 대전역에서 '2019년 제1차 해외마케팅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협의회에는 산업부와 중소벤처기업부 등 7개 관계부처와 17개 광역지자체, 무역협회·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 수출 유관기관이 참석해 협력 강화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회의에서는 해외전시회 통합한국관 구축 방안이 논의 주제로 올랐다. 그동안은 동일한 전시회 안에서도 정부부처와 지자체가 지원하는 여러 단체관의 위치가 분산돼 있어, 시너지 효과가 제한되고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이점을 활용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정부는 단체관 조성을 지원하는 438개 해외전시회 중 동일 전시회에 지원이 중복되는 67개 전시회에 대해 통합한국관을 추진하기로 했다. 참가기업들의 전시부스를 한 곳에 밀집시키는 식이다.

우선 정부는 총 22개의 글로벌 유명 전시회에 통합한국관을 구축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4일 수출활력제고대책에서 발표한 10개 전시회에 더해 CES, 하노버 산업박람회(MESSE) 등 글로벌 전시회와 도쿄 로봇, 런던 교육장비 등 우리 기업의 수요가 높은 전시회 12개를 추가 발굴했다.

나머지 45개 전시회는 추가로 발굴해 2분기 해외마케팅정책협의회에서 검토하기로 했다. 단일 부처·지자체가 지원하는 371개 전시회에 대해서도 전시품목과 지역 등을 고려해 통합대상을 발굴하고, 하반기 협의회에서 논의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날 협의회에서는 무역사절단의 전문화·대형화 방안도 다뤘다. 정부는 올해 총 205회의 무역사절단 중 65회를 업종별·국가별 32회로 통합하기로 했다. 일반적으로 무역사절단이 10개사 내외의 소규모로 꾸려져 현지에서 해외바이어를 모집하고 홍보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는 의견을 받아들였다.

또 전략시장·유망품목 대상 무역사절단을 미리 기획하고 지자체가 신청하는 방식을 도입해 해외바이어의 전문성, 규모 강화 등 내실화도 추구할 예정이다.

협의회는 해외 글로벌 기업과 국내 유망 소재·부품기업을 매칭하는 글로벌 파트너링 사업에 지역 강소기업 발굴을 위한 지자체의 역할을 강화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기존에는 KOTRA와 전국 협단체가 중심이 됐지만, 올해에는 지자체와 지역 테크노파크 등 유관기관을 통해 지역 강소기업을 발굴하도록 할 계획이다.

박태성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범정부 수출총력지원을 위해서는 지역 현장에서 수출기업을 밀착 지원하는 지자체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해외마케팅정책협의회를 통해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을 내실화하고 지원효과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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