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호 "온라인전기차 사업, 상용화에 비용·시간 소요" 해명

머니투데이 김지영 기자 | 2019.03.24 15:09

윤상직 의원 "실적 '미미', 실패한 사업" 비판에 "2013년 세계 10대 유망기술에 뽑혀" 반박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전 국립과천과학관으로 출근하고 있다. 조 후보자는 이 곳에서 인사청문회를 준비하게 된다.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후보자가 온라인 전기차 사업이 사실상 실패한 사업이라는 지적에 대해 "상용화에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조 후보자 측은 24일 "온라인 전기차 기술은 2010년 미국 타임지의 세계 50대 발명품과 2013년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의 세계 10대 유망기술로 뽑혔다"며 "세계 최초로 만들다 보니 안전규격이 없어 이를 연구자가 먼저 제시해야 하는 등 과정이나 절차가 복잡하고, 상용화를 위해 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조 후보자 측은 "온라인 전기차 연구과정에서 형성된 특허353건은 미래의 잠재적 가치가 크다고 인정돼 민간에 기술을 이전했다"며 " 이 과정에서 카이스트는 약 5억 5000만원의 기술이전 수입을 벌었다"고 밝혔다. 이어 "인센티브로 약 2700만원을 받은 것은 연구자에게 기술이전 수입의 일부를 배분하는 카이스트 규정(KAIST 기술실시계약 및 기술료 사용규정)에 따라 정당하게 진행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날 조 후보자의 역작으로 평가받는 온라인 전기차 사업이 10년간 정부로부터 785억원을 투자받았지만 실적이 미미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윤상직 국회의원이 각 부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조 후보자의 대표 연구 성과로 주목받는 '온라인전기자동차 원천기술개발 사업'은 2009년 당시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250억원의 연구비를 받은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 미래창조과학부 등으로부터 총 785억7000만원의 연구비를 받았다.


윤 의원은 그러면서 "하지만 이 기술에 대해 부처별로 막대한 사업비를 쏟아 부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성과는 국내 3곳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국내에 상용화된 사례는 서울대공원의 코끼리 열차 6대와 구미시가 유일하고 관련 기술에 책임이 있는 카이스트가 면피성으로 셔틀버스 2대를 운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 전기차는 지면을 통해 무선으로 전기차를 충전하는 기술이다. 조 후보자는 2009년부터 카이스트 온라인전기자동차 사업단장과 무선전력전송연구센터장을 역임하며 해당 사업을 주관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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