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7호선 도봉산-포천선 연장 사업은 2016년 6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고시'로 처음 추진됐다. 이후 2016년 11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포천시가 철도노선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마쳤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지난해 10월 정부가 예타 면제 방침을 발표하자 문희상 국회의장,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정성호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국방부, 미8군사령부 관계자를 찾아다니며 예타 면제 필요성을 강조했다.
지난달 16일에는 광화문 광장에서 포천시민 1만3000여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결의대회와 삭발식을 열기도 했다. 소외된 수도권 북부지역의 지원방안으로 전철 7호선 예타 면제를 호소한 것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경기도 포천에서 서울 강남까지 가는데 기존 2시간반에서 1시간으로 줄고 대진대, 경복대, 차의과학대 등 3개 대학과 용정산업단지 등 8개 산업단지의 근로자 등 23만여명의 철도 이용이 편리해 질 전망이다.
이번 사업 추진으로 포천시 내 군사시설로 인한 지역 갈등도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삭발시위를 했던 군관련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는 "포천시민은 아직도 포탄이 머리 위로 날아다니는 전쟁 같은 환경에 노출돼 있다"며 "한국과 미국 정부는 우리의 정신적, 경제적 피해에 대책을 강구하기는 커녕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포천시 관계자는 "7호선 유치로 기업 유치와 신도시 개발 등 지역 발전과 민·관·군 상생 발전을 꾀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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