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프로젝트에는 KT의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 토큰 기술 K-토큰(K-Token)이 적용됐다. KT 모바일 상품권 기프티쇼 등에 적용된 K-토큰은 사용처, 권한, 기간 등의 조건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처 제어 및 관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라고 KT는 설명했다. 라오스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기부 포인트가 ‘기부 토큰’으로 전환되면, 라오스 프로젝트와 관련된 기부활동 이외에는 사용될 수 없도록 설정했다. 또 기부자의 포인트 기부 현황뿐 아니라 기부물품 구매, 전달 등 모든 기부 집행 과정을 추적할 수 있어 기부의 투명성을 높였다고 KT는 강조했다.
KT와 KT희망나눔재단은 기브스퀘어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모금활동과 캠페인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계약 조건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조건이 충족됐을 경우에만 계약이 실현되는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이 대표적이다. 스마트 컨트랙트가 적용되면 개인이 직접 사연을 올려 기부를 받는 등의 기부활동이 가능해지고 기부자들은 기부금 사용내역을 추적할 수 있다.
서영일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 블록체인 비즈 센터 센터장은 “금융 산업 분야에 특화된 K-토큰 기술이 기부와 같은 공익적인 목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기부뿐 아니라 지역화폐, 포인트·상품권 유통 등 모든 디지털 자산을 안정적으로 유통할 수 있는 ‘디지털 에셋 트레이딩(Digital Asset Trading)’ 분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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