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더 CEO "韓 도전, 아시아 시장 성공 초석 될 것"

머니투데이 박효주 기자 | 2019.01.22 17:34

전세계 190개국, 40개 이상 언어로 서비스…사용자 절반이 밀레니얼 세대

소셜 앱 틴더 최고경영자(CEO) 엘리 사이드먼이 22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틴더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 데이팅앱 틴더가 '소셜 디스커버리'라는 새로운 서비스로 확장을 꾀한다. 기존 소개팅 서비스에 추가로 주변의 친구를 찾아 취미와 취향을 공유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문화를 도입해 소셜 앱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틴더는 22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틴더 최고경영자인 엘리 사이드먼 내한 기자간담회를 개최, 틴더 성공 요인, 한국시장의 중요성과 의미, 한국시장 전략 등을 발표했다.

엘리 사이드먼 최고경영자는 "한국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적응력이 높은 시장이자 아시아 문화 콘텐츠의 허브"라며 "한국 시장에서의 도전이 곧 아시아 시장 내 성공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이어 "한국은 소셜미디어 사용률이 높고,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률이 거의 100%에 육박하고 있으며, K팝 등 한류를 기반으로 아시아권 내 문화적인 영향력이 상당한 국가"라고 덧붙였다.

틴더는 지난 2012년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 전 세계 190여개 나라에서 40개 이상의 언어로 서비스 중이다. 또한 110개 국 이상의 앱스토어에서 라이프스타일 부분 10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게임을 제외한 앱 중 넷플릭스에 이어 매출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누적 앱 다운로드 수는 약 3억 건에 달한다.

국내에는 지난 2015년 출시됐다. 매년 다운로드 수가 약 2배로 증가하고 있으며, 유료 사용자가 약 410만명이라고 회사측을 밝혔다.


엘리 사이드먼 최고경영자는 틴더의 성공 요인으로 '밀레니얼 세대', '여성'을 꼽았다. 그는 "틴더는 지난 2012년 첫 서비스 출시 이래 대학 캠퍼스 등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 급속히 확산됐고, 특히 여성들이 스스로 어떤 사람과 대화를 나누고, 만남을 가질 것인지 주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상호 동의' 기능이 빠른 성장의 원동력이 됐다"고 분석했다.

소셜 앱 틴더의 서가연 아시아 총괄 디렉터가 22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틴더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서가연 틴더 아시아 총괄 디렉터는 한국 사용자의 이용 현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서 디렉터는 "한국의 틴더 사용자는 밀레니얼 세대가 약 80%에 이른다"며 "이들은 주로 △새로운 분야의 사람과 교류 △취미 및 취향 공유 △거주지 혹은 여행지 주변의 새로운 친구 발견을 위해 틴더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틴더는 한국에서 새로운 사람을 발견하는 '소셜 디스커버리'에 초점을 두고 서비스를 지속한다. 또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틴더 대학생 장학금'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서 디렉터는 "틴더는 사용자가 만들어 가는 것으로, 그 첫걸음이 '소셜 디스커버리' 서비스"라며 "이러한 활동이 틴더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새로운 도약을 이끌 교두보 역할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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