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지난 18일까지 일본을 방문한 마르탱 비아르 르노 이사 등의 프랑스 정부 대표단은 일본 경제산업성에 닛산과 르노의 통합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또 대표단은 르노가 곤 전 회장의 후임인 닛산 회장을 직접 지명하겠다고도 밝혔다.
프랑스 측은 르노와 닛산으로 하여금 공동으로 지주회사를 설립하게 하고 양사를 그 아래에 두겠다는 계획이다. 니혼게이자이에 따르면 지주사 방식으로 양사가 통합되면 르노의 대주주인 프랑스 정부가 신설 회사의 대주주가 된다.
이를 두고 교도통신은 "닛산이 곤 전 회장의 부정을 폭로하며 (경영통합을) 저지했지만 프랑스 정부가 더 강한 압박을 가했다"고 평가했다.
그동안 프랑스 정부는 양사의 통합을 요구해왔지만 일본과 닛산 측은 프랑스 주도의 통합에 반발해왔다. 르노는 닛산의 주식 43.4%를 보유 중이며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반면 닛산은 르노의 주식 15%와 미쓰비시자동차 주식 34%를 가지고 있지만 르노에 대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다. 프랑스 정부가 르노 지분 15%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통합 문제에 있어 프랑스가 주도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지난해 11월 일본 검찰은 곤 전 회장을 보수 축소신고 등 금융상품거래법 위반 혐의로 체포해 기소했다. 이에 곤 회장이 체포 직전 르노와 닛산 합병을 추진 중이었고 닛산 측 일본 경영진이 이에 강하게 반대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곤 전 회장의 체포가 양사 합병을 막기 위한 닛산 일본 경영진의 '쿠데타'였다는 설이 설득력을 얻기도 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연합의 핵심이던 곤 전 회장이 체포되면서 양사의 대립이 표면화됐다"면서 "새로운 연합 경영 체제를 둘러싼 공방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닛산은 프랑스 정부의 영향력이 강해지는 것을 저항하고 르노는 닛산에 보다 강경한 자세로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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