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17일 포항 수중로봇복합실증센터에서 '수중건설로봇 연구개발(R&D) 사업'의 성과보고회와 기술이전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수부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수중건설로봇 제작기술의 국산화를 위해 2013년부터 개발사업을 추진해왔다. 2016년 수중건설로봇 'URI-L'과 'URI-T'의 시제품을 개발했고, 2017년에는 'URI-R'도 시제품을 완성했다.
수중건설로봇 사업은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국비 513억원 등 총 814억8000만원을 투입했다. 지난해에는 수중건설로봇 3종의 실증실험까지 마쳤다. 수중건설로봇의 로봇 팔, 수중카메라 등은 실해역 시험에 성공했다.
경작업용 수중건설로봇 ‘URI-L'은 최대 2500m 수심에서 수중 구조물 시공, 유지 보수 등 경작업을 할 수 있는 로봇이다. 중작업용 수중건설로봇 ‘URI-T’는 최대 2500m 수심에서 해저 케이블을 매설하거나 중량이 큰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다.
가장 최근에 개발한 'URI-R'은 트랙기반 중작업용 로봇으로 최대 500m 수심의 단단한 지반에서 파이프라인을 매설하거나 암반 파쇄, 지반 고르기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국책연구기관이 국산 기술로 개발한 수중건설로봇 3종의 기술이 민간기업으로 이전된다. 수중건설로봇이 현장에 보급되면 수입 대체 효과로 연간 100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특히 2030년 세계 무인수중로봇시장 점유율 5%를 달성할 경우 해외시장 수출 등으로 연간 1250억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세계 무인수중로봇 시장은 지난해 17억7000만달러 규모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년간 360억원을 투입해 수중건설로봇 실증 및 확산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해양플랜트, 해상 풍력발전소 등의 건설현장에 수중건설로봇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김양수 해수부 차관은 "수중건설로봇이 하루 빨리 상용화돼 우리나라를 비롯한 해외 해양산업 현장 곳곳에서 더 많은 활약을 펼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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