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경 복지카드 사업은 국민은행에서 손꼽히는 기관영업 성공사례다. 국민은행은 과거 신한은행이 맡았던 군 장병 대상 나라사랑카드 사업권를 획득한데 이어 마찬가지로 신한은행이 오랜 기간 보유했던 경찰공무원 대출협약을 차지했다. 이 과정에서 국민카드 역시 공동사업자로 참여해 나라사랑카드와 경찰공무원 복지카드인 KNP카드를 발급하게 됐다.
하지만 군경 복지카드가 일반 카드 대비 파격적인 할인혜택을 제공하면서 은행과 카드사간 갈등이 불거졌다. 나라사랑카드는 군 복지매장 5~20%, 군 전화 10% 등 군 장병 특화 할인서비스는 물론 대중교통 20%, 영화 35%, 온라인쇼핑 5%, 커피전문점 20%, 패스트푸드 20%, 편의점 10%, 이동통신요금 2500원 등 폭넓은 일반 할인서비스를 제공한다.
KNP복지카드 역시 주유소 리터당 60~100원, 대중교통 10%, 이동통신요금 10%, 외식 20%, 영화 3000원 등의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연회비 수준이 비슷한 다른 카드 대비 할인업종이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할인금액도 상당하다. 이 같은 파격 혜택에 경찰들은 빠짐없이 카드를 발급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국민카드는 상당한 규모의 ‘역마진’이 발생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파격적인 할인혜택 때문에 국민카드의 마케팅 비용이 늘었고 앞으로 더 불어날 수밖에 없는 추세를 고려하면 카드사로선 은행에 비용 분담을 요구할 수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반면 은행 내부에선 ‘카드사도 수익성을 고려해 공동사업에 뛰어든 만큼 역마진은 감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결국 KB금융은 은행과 카드사가 직전 연도 매출에 비례해 마케팅 비용을 분담하도록 했다. 하지만 은행과 카드의 현격한 사업규모 차이로 인해 은행이 분담해야 할 마케팅비가 약 85% 수준으로 카드(약 15%) 대비 월등한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수익성 악화에 시달리는 카드사의 업황을 고려해 비교적 사정이 나은 은행에 짐을 지웠다는 불만이 나오는 이유다.
KB금융의 이 같은 결론은 계열사간 협업이 확대되는 추세인 점을 고려할 때 파급력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관계자는 “KB금융은 물론 다른 금융지주사에서도 은행·카드, 은행·증권, 은행·보험 등 복합점포와 결합상품 등이 늘어나는 추세”라며 “다른 금융지주사들도 계열사간 비슷한 일이 불거지는 경우가 적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