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업계가 VR(가상현실) 콘텐츠 도입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최근 온라인커머스 지배력이 날로 커지는 상황에서 차별화한 콘텐츠로 고객 발길을 끌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2030 젊은 고객, 가족단위 고객을 유치하고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는 강점도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IT 전문기업인 현대IT&E가 오는 30일 'VR 스테이션 강남점'을 연다고 18일 밝혔다. 현대백화점은 현대그린푸드에서 IT사업부를 물적분할하고 VR사업부를 신설해 백화점, 아울렛 콘텐츠 및 자체 VR사업 개발을 목적으로 현대IT&E를 신설했다.
'VR 스테이션 강남점'은 3960㎡(1200평) 규모로 4개 층으로 운영된다. 지하1층과 지상1층에는 일본 유명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반다이남코어뮤즈먼트의 VR 콘텐츠로 구성된 'VR Z'가 들어선다. 마리오 카트, 드래곤볼, 신세기 에반게리온, 갤러그 등을 활용한 총 11종의 콘텐츠를 국내에 처음 선보인다.
2층과 3층에는 국내 VR 게임을 비롯해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자리한다. VR과 4DX를 접목한 16석 규모의 VR 전용 영화관 'VR 시네마'도 선보인다. 120명이 동시에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고, 하루 최대 5000명까지 즐길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VR 테마파크다.
현대백화점은 현대IT&E에서 개발한 VR콘텐츠를 2020년 오픈 예정으로 '미래형 백화점'으로 꾸밀 현대백화점 여의도 파크원점과 아울렛 등에 도입할 예정이다.
현대IT&E 관계자는 "VR 스테이션 강남점을 시작으로 현대백화점그룹의 오프라인 유통 채널, 전국 주요 광역 상권에 오는 2020년까지 10개 이상의 VR 스테이션을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롯데백화점도 VR전담팀을 꾸려 지난 8월 롯데백화점 건대점에 VR 체험관인 '롯데 몬스터 VR' 실내 테마파크를 열었다. 10월 기준 7만명을 돌파했으며 두 달간 하루 평균 1000명이 방문했다.
1400㎡ 영업면적에 60개 이상 다양한 VR콘텐츠, '몬스터 어드밴처' '몬스터 판타지' '몬스터 시네마' '몬스터 카페'로 구성돼 있다. 설치된 기구는 1인승부터 12인승까지 다양하며 동시 탑승인원만 약 100명까지 가능하다.
건대점의 경우 20~30대 고객이 전체 매출 구성비의 35%로 전점에서 가장 높다. 설치 이후 2030 고객층과 가족단위 고객 유입이 늘었고 10층에 넓은 면적으로 위치해 백화점 전체 연계매출 등이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건대점 주요 고객인 20~30대와 가족 단위 고객들의 집객, 체류시간 증대를 기대해 마련했으며 성과를 얻고 있다"며 "고객들을 집객시킬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세계는 부산 센텀시티 매장 4층에 VR 체험존 '버추얼 아일랜드'를 운영해 젊은층은 물론 가족단위 고객들의 방문이 잇따르고 있다.
[저작권자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