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LNG 추진 외항선 시대 열린다

머니투데이 세종=민동훈 기자 | 2018.10.12 17:00

H-LINE해운-현대삼호중공업, LNG 추진 외항선박 건조계약 체결…해수부, 1척당 약 48억원 건조비용 지원

LNG(액화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외항선박이 국내 최초로 도입된다.

12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H-LINE해운과 현대삼호중공업은 이날 오후 LNG 추진 외항선박 2척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이들 선박은 18만 톤급 벌크선으로, 2021년부터 한국-호주 항로를 연간 10~11회 운항할 예정이다. 국내에는 현재까지 항만안내선, 연안 벌크선, 청항선 등 3척의 LNG 추진선이 운영되거나 건조되고 있지만 외항선으로 도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 선박은 해수부의 '친환경선박전환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1척당 약 48억원의 지원을 받는다. 올 연말부터 건조에 들어가 2021년 상반기부터 LNG 추진 외항선이 항로에 투입된다.

LNG는 기존 선박 연료인 벙커C유보다 미세먼지는 90%, 황산화물(SOx)은 100%, 질소산화물(NOx)은 80% 적어 항만의 대기오염물질을 줄일 수 있는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IMO(국제해사기구)가 2020년부터 선박연료의 황산화물 함유기준을 기존 3.5%에서 0.5%로 강화로 강화하는 등 선박 연료유의 환경 규제 강도를 높임에 따라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국내 선사들은 기존 선박보다 높은 선가로 인해 LNG 추진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이에 정부는 글로벌 규제 강화에 대응하고 국제 해양환경 규제를 해운·조선·항만 분야 간 상생의 동력으로 만들기 위해 LNG 추진선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최준욱 해수부 해양정책실장은 "LNG 추진선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조선 산업에 새로운 희망이 되어줄 것"이라며 "LNG 추진 선박 연관 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가스공사, 선․화주, 금융기관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LNG 추진 선박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지난 5월에는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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