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 점주들이 추석 하루만이라도 '연중무휴·24시간 영업' 원칙을 깨고 명절맞이를 하고 싶다는 목소리를 낸 것이다. 가맹계약에 따라 본사 허가가 있을 때만 공휴일에 점포 문을 닫을 수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는 것이 점주들의 주장이다.
편의점 본사들은 "편의점은 공적, 사회적 기능을 한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CU, GS25, 세븐일레븐 등이 소속된 한국편의점산업협회는 "지난해 추석 연휴와 올 설날 연휴에 평택·안산·시흥 등 주요 산업단지에 위치한 편의점의 식사 및 대용식 매출 비중이 연휴 직전주 보다 평균 60% 이상 늘었고 안전상비약 판매량도 지난해 추석 연휴에 직전주 대비 약 168%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다수 언론이 이를 보도했지만 일부 산업단지에 한해서, 그것도 '판매량(매출)이 60% 늘어난 것'이 아니고 '비중이 60% 늘었다'는 표현을 쓴 것이 모호했다. 이에 대해 편의점협회 측은 "예컨대 대용식의 직전주 매출 비중이 전체에서 10%를 차지한다면 (60%로 비중이 늘었다는 것은) 10%에서 16% 남짓으로 비중이 늘어났다는 뜻"이라는 다소 이해할 수 없는 답변을 내놓았다. 투명하게 대용식의 매출규모와 매출비중을 밝히지 않아 결국 이 기사는 다루지 않았다. 이후 논쟁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추석을 맞이하게 됐다.
편의점 명절 영업이 중요한 공적기능을 하는지 보여주려면 좀 더 투명하고 면밀하게 실태를 공개할 필요가 있다. 이는 나아가 '24시간 영업' 의무화가 타당한가하는 이슈에 있어서도 마찬가지고,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편의점 본사와 업주 간 입장 조율에서도 그렇다.
편의점이 4만개 이상으로 늘어난 시점에서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소비자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매출, 이익률, 운영행태 등과 관련한 믿을만한 현황파악이 바탕이 된 뒤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 편의점 본사, 점주뿐 아니라 정부의 노력도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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