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대란' 그만…'출국심사는 서울역' 똑똑한 공항 이용법

머니투데이 남궁민 기자 | 2018.09.22 12:35

[꿀팁백서]주차장·대기시간 미리 확인…도심서 수속 밟기

편집자주 | 김대리가 생활 속 꿀팁을 전합니다. 엄마, 아빠, 싱글족, 직장인 등 다양한 모습의 김대리가 좌충우돌 일상 속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정보를 소개합니다. 의식주, 육아, 여행, 문화 등 생활 곳곳에서 만나는 깨알정보에서부터 "나만 몰랐네" 싶은 알짜정보까지 매주 이곳에서 꿀한스푼 담아가세요.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서 여행객들이 입국하고 있다./사진=김휘선 기자
#추석연휴를 맞아 온 가족과 해외여행을 떠나는 김대리. 화창한 날씨와 멋진 리조트를 그리며 공항에 도착했다. 하지만 역대 최다 인원이 몰리면서 공항은 초만원이다. 겨우 주차를 마친 김대리 가족은 끝없이 이어진 대기줄에 섰다. 출국 시간은 다가오지만 줄은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가족들 낯빛은 어두워진다.


◇서울시내서 출국심사 받자…도심공항터미널에서 OK
/사진=해외문화홍보원


공항은 언제나 출국심사를 받는 이들로 붐빈다. 도심공항에서 미리 탑승 수속과 출국심사를 받으면 공항 도착 후 전용 출국통로를 이용할 수 있다. 출국심사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여유로운 면세점 쇼핑도 즐길 수 있다. 도심공항터미널은 삼성동과 서울역에 있다. 두 곳에서는 기차와 공항버스도 쉽게 탈 수 있다.


◇공항에 승용차?…공항철도를 타자
인천국제공항 장기주차장에 여행객들 차량이 가득 주차돼 있다. /사진=뉴스1


연휴동안 공항 가는 길은 교통혼잡에 시달린다. 주차할 곳을 찾기도 어렵다. 대신 공항철도를 이용하면 수월하게 공항에 갈 수 있다. 서울역 기준으로 인천국제공항까지 57분이면 도착한다. 다만 이달부터 인천국제공항행 KTX 고속열차 운행은 중단됐기 때문에 지방에서 공항으로 오는 이용객들은 참고해야한다.


◇장애인, 노약자라면 '패스트 트랙'(Fast Track)으로 빠르게



공항에는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전용출국통로가 있다. 신속한 보안검색과 출국심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 대상자는 보행장애인, 7세 미만 유·소아, 70세 이상 고령자, 임산부 등이다. 동반 여객도 3인까지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체크인 카운터에서 장애인 수첩, 임산부 수첩 등을 제시한 뒤 '패스트트랙 패스(Fast Track Pass)'를 받아 전용 출국장에서 여권과 함께 제시하면 된다.


◇주차장·대기시간, 미리 확인하자
포털사이트에서 인천공항 출국장, 주차장 실시간 정보와 예측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출국장별 현재 대기인원과 예상 대기인원을 시간별로 제공한다. 포털사이트에서 '인천공항' 등을 검색하거나 인천공항 가이드 앱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미리 확인하지 못했을 땐 공항 내 설치된 디지털 안내판을 확인하면 된다. 출국장 뿐 아니라 공항 주차장 구역별 현황도 제공하고 있어 승용차를 이용한 방문객이 참고하면 좋다.

◇"너무 빨리왔네"…인천공항 서비스 이용하세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대한항공 직원들이 퍼스트 클라스 체크인 라운지를 마무리 점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항에 너무 일찍 도착해 무료한 시간을 보내는 경우도 있다. 이 때는 공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하게 쉴 수 있다. 인천공항에는 무료 인라인스케이트장, 안마의자가 있는 릴렉스 존, 인터넷 카페가 있으며 휴대폰 충전도 가능하다. 여기에 적은 돈만 내면 이용할 수 있는 세탁전문점, 사우나도 있다. 자세한 서비스 정보는 공항 홈페이지나 앱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베스트 클릭

  1. 1 조국 "이재명과 연태고량주 마셨다"…고가 술 논란에 직접 해명
  2. 2 "싸게 내놔도 찬밥신세" 빌라 집주인들 곡소리…전세비율 '역대 최저'
  3. 3 한국은 2000만원인데…"네? 400만원이요?" 폭풍성장한 중국 로봇산업[차이나는 중국]
  4. 4 "거긴 아무도 안 사는데요?"…방치한 시골 주택 탓에 2억 '세금폭탄'[TheTax]
  5. 5 남친이 머리채 잡고 때리자…"너도 아파봐" 흉기로 반격한 여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