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빅데이터·AI로 맞춤형 광고…'카카오모먼트' 확대

머니투데이 김지영 기자 | 2018.09.17 11:01

전국 중소 사업자 대상 세미나

카카오는 고객 맞춤형 광고 플랫폼 ‘카카오모먼트’ 세미나를 진행열고 중소 사업자에게 카카오의 광고ㆍ비즈니스 플랫폼을 소개하고 마케팅 활용 방법을 안내한다고 17일 밝혔다./ 사진제공=카카오
카카오가 빅데이터와 AI(인공지능)를 활용해 최적의 순간에 광고를 노출하는 광고 플랫폼 확대에 나선다.

카카오는 고객 맞춤형 광고 플랫폼 ‘카카오모먼트’ 세미나를 열고 중소 사업자에게 카카오의 광고ㆍ비즈니스 플랫폼을 소개하고 마케팅 활용법을 안내한다고 17일 밝혔다. 현재 7회까지 진행된 세미나에는 뷰티·의류·유아동 등 온라인 쇼핑몰, 요식업, 관공서, 병의원, 교육·출판 등 다양한 영역의 중소사업자 1000여명이 참여했다.

'카카오모먼트'는 빅데이터 분석과 AI를 활용해 사업자 특성에 따라 목표하는 고객에게 맞춤형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4300만명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비롯해 포털 다음(Daum), 카카오 T, 멜론,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스토리 등 각각 수백만~수천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를 비즈니스에 활용 할 수 있다.

각 사업자와 카카오의 데이터를 결합해 최적의 광고 알고리즘을 만들어 광고를 노출하는 순간, 장소, 활동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이용자의 맥락과 순간에 맞는 광고를 전송하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광고에 비해 효과가 높다고 카카오측은 설명했다.


사업자는 성별, 연령 등 자신의 사업에 맞는 목표 고객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장인 여성을 위한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자라면, 30대 이상/여성/카카오스타일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정해 광고를 노출한다.

송기호 카카오 디스플레이광고사업팀 상무는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카카오모먼트는 지난해 3분기 첫 선을 보인 후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며 “카카오모먼트가 중소 사업자가 성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베스트 클릭

  1. 1 '재테크 고수' 이효리 어쩌다…2년 전 산 빌딩 '텅텅' 이유 봤더니[스타&부동산]
  2. 2 "강형욱, 훈련사들 존대"…해명 영상 본 반려인이 남긴 경험담
  3. 3 "기절할 정도로 예쁘게"…예비신부 조민이 택한 웨딩드레스는
  4. 4 "죽은 언니 잊고 딴 여자한테 가" 처제 말에…형부가 한 끔찍한 짓
  5. 5 "225명 전원 사망"…항공기 '공중분해' 미스터리, 22년 전 무슨 일이[뉴스속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