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관광중소기업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자금조달

머니투데이 중기&창업팀 이상연 기자 | 2018.08.16 17:04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오는 9월 14일까지 ‘2018 관광중소기업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 참가 기업 2차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관광중소기업 크라우드펀딩은 새롭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지닌 관광중소기업 성장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촉진시켜 관광산업 선순환 구조를 지향하는 사업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 2회째이다.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공사는 공모에 선정된 기업에게 크라우드펀딩을 위한 △기업 맞춤형 컨설팅 △펀딩 중개 수수료 및 마케팅 콘텐츠 제작 지원 △기업별 펀딩 현황 언론기사화 △대외 홍보 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활동을 펼친다. 또한 펀딩 성공 기업을 대상으로 한 후속 지원으로 관광산업육성펀드 운용사 투자전문가와의 컨설팅 기회 제공,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대국민 홍보 연계 이벤트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펀딩에 성공한 우수기업들을 연말 별도 심사를 거쳐 선정, 대상 2,000만원을 포함한 총 상금 5,000만원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한국관광공사 사장상을 시상할 예정이며, 이들 기업들은 공사에서 실시하는 사업과 연계해 ‘관광벤처기업 상생협력기업’으로 선정돼 국내외 박람회 참가 지원 등 다양한 특전을 제공받는다.

참가 신청은 관광벤처사업 홈페이지 내 관광크라우드펀딩 메뉴를 통해 온라인 접수할 수 있으며, 기타 모집관련 세부 내용은 한국관광공사 일자리기획팀, 아이플러스센터로 문의 가능하다.


한편, 지난 1년 동안 총 121개 관광 관련 증소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등록, 이 중 펀딩목표 달성에 성공한 기업은 총 79개이며, 투자유치액은 약 16억원에 달했다. 2차년도인 올해, 상반기 1차 공모(4.4~5.30)에 참가한 50여 개 기업들도 현재 크라우드펀딩 성공을 위해 준비 중이다. 2차 모집에 참여할 기업들을 위해 오는 8월 22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 10층 대강의실에서, 8월 24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는 전북 창조경제혁신센터 2층 강의장에서 사업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공사 함경준 관광일자리실장은 “개별관광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고도화된 서비스가 필요한 시대에 관광중소기업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신기술이 접목된 융합관광 사업아이템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유롭게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누구나 참여해 자유롭게 시장성을 테스트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인큐베이팅 채널을 제공하고 나아가 관광분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활성화시켜 나갈 것"이라 말했다.

현재 크라우드펀딩을 진행 중인 관광중소기업들도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중개사 와디즈에서는 한옥게스트하우스, 아날로그 다방, 플랫펍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여행자 플랫폼 운영업체 ‘BTLM1960’이 오는 9월 16일까지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한다.
또한, 크라우드펀딩 중개사 텀블벅에서는 제주에 버려진 나무들로 업사이클링한 우드 트레이를 제작하는 ‘비비작공작소’가 8월 17일까지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고 있으며, 펀딩 참여자들에게는 우드 트레이가 리워드로 제공될 예정이다.

베스트 클릭

  1. 1 '외동딸 또래' 금나나와 결혼한 30살 연상 재벌은?
  2. 2 '눈물의 여왕' 김지원 첫 팬미팅, 400명 규모?…"주제 파악 좀"
  3. 3 의정부 하수관서 발견된 '알몸 시신'…응급실서 실종된 남성이었다
  4. 4 "나이키·아디다스 말고…" 펀러닝족 늘자 매출 대박 난 브랜드
  5. 5 BTS 키운 방시혁, 결국 '게임'에 손 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