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서 유독 터지는 BMW 화재, 국산부품도 영향?" 궁금증 세가지

머니투데이 장시복 기자 | 2018.07.25 15:29

국토부, 빠르면 이번주 리콜 발표...EGR 부품결함 원인 유력, 전문가들 "설계 등 근본적 문제 해소해야"

지난 1월 13일 오후 9시12분 구리 방면 강변북로의 동호대교 바로 밑에서 주행 중이던 BMW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 사진= 독자 제공
"차에 소화기를 필수로 싣고 다녀야 할까요."

요즘 BMW 차주 동호회에선 불안감이 엄습하고 있다. 잊을만하면 터지는 BMW 차량의 화재 사건들 때문이다.

BMW 브랜드 차량, 그중에서도 베스트셀링 모델인 중형 디젤 세단 520d에 사고가 집중되고 있는 양상이다.

다행히 아직 인명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일반 대중차가 아닌 기술력의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이다 보니 충격이 크다. BMW 화재 사고와 관련한 3가지 궁금증을 짚어봤다.

◇이달들어 집중 발생…어떤 차에, 어떤식으로 사고가 났나=

지난해 12월부터 이달 25일까지 국내에서 주행 중이거나 주행 직후 화재가 난 BMW 차량은 27대에 달한다. 이달 들어서만 5번째 사고가 잇따랐다. 이 가운데 520d 모델이 절반이 넘는 18대를 차지한다. 이날엔 순천완주고속도로 완주방향 오수휴게소 인근에서 2013년식 BMW GT 차량에도 불이 붙었다.

사고 사례들을 들여다보면 대체로 엔진룸에서 불이 났다. 2013년에서 2016년 사이 만들어진 차량이 다수다.

통상 국내에선 한 해 5000여건의 차량 화재가 발생한다고 교통 당국은 설명한다. 모델별로 2~3건 정도로 화재 사고가 나는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치는 아니다. 또 전소가 될 경우 원인 규명에도 어려움이 많다. 주로 과실이나 관리 부실이 원인이다.

이에 반해 BMW의 경우 특정 모델에서 이례적으로 사고가 집중 발생한 것으로 교통당국은 보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해외에서도 일부 BMW 화재 사고 사례가 보고되긴 했으나, 한국에서 유독 많이 나타난 건 사실"이라고 했다.

다만 지난해부터 완전 변경(풀체인지)돼 국내에 시판된 현 7세대 신형 5시리즈 모델에서는 관련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BMW코리아는 설명했다.

BMW 520d 승용차가 지난 7월 23일 오전 0시 10분쯤 인천시 남동구 서울외국순환고속도로 장수 IC 인근에서 불이났다. 불에 탄 차량의 모습.(부평소방서제공)/사진제공=뉴스1
◇사고 원인 부위는 'EGR' 유력…왜 유독 한국에서 발생할까=

아직 구체적 사고 원인에 대한 발표는 없었다. 다만 BMW 본사와 우리 국토부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에서 유출된 냉각수 침전물에 불이 붙었다고 잠정 결론 낸 것으로 알려졌다. 부품 결함이 있었단 얘기다.


사고 차량 EGR에서 냉각수가 새고, 그 냉각수에 있는 침전물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한 전문가는 "BMW에게 있어 한국 시장은 '규모의 경제'가 가능하다 보니 EGR 쿨러 등 일부 부품을 국산으로 설계해 쓰고 있다"며 "추후 책임 공방에 대한 소지가 커질 수 있다"고 전했다.

운전자들은 화재 직전 '가속 페달' 미작동이 전조 증상이었다고 입을 모은다. 전문가들은 엔진 부위에 문제가 있을 경우 연료 분사 등을 자체적으로 막아주는 센서 기능이 있어, 가속 페달 작동이 잘 안될 수 있다고 전했다.

아직 과학적 인과 관계가 규명되진 않았으나, 한국의 최근 폭염 현상도 일부 간접적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환경부도 지난 4월에 520d 등 BMW 32개 차종 5만5000대를 대상으로 EGR과 관련된 부품 개선을 위해 리콜에 들어간 바 있다. 다만 국토부 관계자는 "당시엔 배기가스와 관련한 문제였고, 이번 화재 건과는 직접적 연관성이 있다고 보기 힘들다"고 말했다.

◇리콜은 도대체 언제=

BMW도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자 자발적 리콜을 추진 중이다. 국토부와 협의해 빠르면 이번 주 리콜 관련 사항을 발표할 예정이다. 리콜 시기와 대상 차종을 막판 협의 중이다.

정부 당국과 자동차 업체가 늑장을 부리다 실기(失期)했다는 쓴소리도 나온다. 한국에서 관련 사안에 대해 세계 최초로 리콜을 실시하는 것이다. 이 리콜 발표안은 해외 교통 당국에도 전달된다.

행여나 인명 사고로 이어질 경우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다는 목소리에 국토부도 리콜 발표를 뒤늦게나마 서두르는 분위기다. 국토부 관계자도 "지난 6월부터 자체적으로도 조사를 해왔다"고 했다.

다만 이달 내에 리콜 발표가 이뤄져도 관련 부품 수급이 원활치 않고, 서비스센터 시설과 인력 부족으로 부품 교체나 수리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설계에서부터 근본적 문제가 있을 경우, 리콜을 실시하더라도 사태가 장기화될 수 있다. 간단치 않은 문제"라고 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과 교수는 "궁극적으로 국내에도 미국 등 선진국처럼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를 도입해야, 자동차 업체들이 리콜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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