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사 임금협상에 '금속산업 노사공동위' 조건이 변수로 떠오르면서 교섭이 여름휴가 이후로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20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19일 오후 울산공장에서 20차 교섭을 열고 협상을 벌였으나 잠정합의안 도출에 실패했다.
이날 회사 안팎에서는 노사가 잠정합의안을 낼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었다. 실제 전일 열린 교섭에 올해 최대 쟁점인 주간 연속 2교대 시행방식에 대해 의견일치를 봐서다. 기존 8+8 주간연속 2교대 근무형태에서 추가 근무시간 및 생산량 조정에 대한 합의였다.
하지만 상급단체인 금속노조의 '산별임금체계 마련을 위한 금속산업노사공동위원회' 참여 요구가 막판 발목을 잡았다. 사측이 '금속산업 노사공동위' 불가를 주장해서다. 회사는 '금속산업 노사공동위' 요구를 철회하지 않으면 협상을 위한 일과제시는 없다고 못 박았다.
하부영 현대차노조 지부장은 "일괄제시에 전제조건을 다는 것은 노조 역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라며 "일괄제시를 먼저하고 내부논의를 통해 결정하는 것으로 이런 전례를 남길 수 없다"고 말하며 교섭을 종료했다.
금속노조는 올해 '금속산업 노사공동위' 구성을 강력히 원하고 있다. 산별임금체계 도입을 위한 사전작업이다. 산별임금체계를 통해 대기업과 중소·영세 기업 간의 임금격차를 줄이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현대차 교섭에서도 막판 금속노조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차와 같은 사측에서는 산별임금체계 도입이 부담이다. 회사별로 근로조건과 환경 등이 다른데 하나의 임금체계를 만드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는 평가다. 또 상급단체의 개별 기업 간섭도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산별임금체계를 만들면 회사 입장에서는 그만큼 교섭 부담이 늘어나게 된다"며 "중앙교섭을 토대로 세부 교섭을 또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노사 관계가 좋을 때면 상관없으나 나쁠 때는 이중의 부담을 안게 되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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