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중국 300개 도시의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미국산 제품을 사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이 54%에 달했다. 반면 미국산 제품을 계속 사겠다는 비율은 13%에 불과했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과 이전에도 미국산 제품은 사지 않았다는 응답은 합계 33% 정도였다.
이번 조사는 대부분 미국과 중국이 340억달러(약 38조원)의 관세 폭탄을 주고받기 이전에 시행됐다. 당시 중국은 공식적으로 미국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은 벌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중국 소비자는 이미 준비가 됐던 셈이다.
중국은 지난해 한국의 사드 배치를 빌미로 한국 제품 불매운동, 단체여행객 송출 중단 등 각종 경제적 보복행위를 자행했으며, 이 때문에 한국은 여행분야에서만 최소 68억달러(약 7조6846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중국 내 한국산 자동차 판매도 급감했다.
중국 당국이 당장 미국을 상대로 '사드 보복'에 나설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매년 미국으로부터 수천억 달러를 벌어들이는 중국이 자칫 역풍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FT 조사에서도 미국산 제품 거부 의사를 밝힌 응답자 대부분이 낙후된 지역 출신의 저소득층 젊은이로, 원래 미국산 제품 구입 비중이 적은 계층이었다.
컨설팅기업 컨트롤리스크스 중국 상하이지사의 켄트 케들 지사장은 "중국 정부가 미국을 상대로는 과거 일본과 한국에 했던 것과 같은 (보복) 행위를 하지 않았다"면서 "(미국 제품 불매운동이) 세계에 미칠 영향을 전혀 예측할 수 없으므로 이번에는 매우 신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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