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남성 육아휴직자 2000명 돌파…의무화 효과

머니투데이 김태현 기자 | 2018.07.12 11:45
롯데 남성 육아휴직자를 위한 '대디스쿨' /사진제공=롯데그룹

롯데에서 지난 6월 말까지 남성 육아휴직을 사용한 직원이 2000명을 돌파했다. 2017년 '남성육아휴직 의무화 제도'를 도입한 이후 18개월만이다.

롯데는 올해 상반기 롯데그룹 내 육아휴직을 사용한 남성 직원이 900명으로 파악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사용자인 400명보다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누적 기준으로는 2000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롯데의 남성 육아휴직자 수는 1100명이다. 같은 기간 국내 총 남성 육아휴직자 수인 1만2043명 중 약 9%에 해당한다.

롯데는 지난해부터 남성 육아휴직을 최소 1개월 이상 사용을 의무화하는 동시에 휴직 첫 달 통상 임금의 100%를 보전해주고 있다. 양성평등과 '워라밸'을 통한 기업문화의 변화 방안으로 남성 육아휴직 의무화 제도를 전 계열사에 시행하고 있다.

의무제가 안착 되면서 제도 이용에 부담을 느껴 사용을 미루는 직원이 사라지고, 육아와 가사 분담이 많이 필요한 시기인 출산 초기에 제도를 이용하려는 직원이 늘어나고 있다.


남성 육아휴직 의무화는 육아에 대한 인식과 행동 변화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롯데는 남성 육아휴직을 경험한 직원의 배우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했다. 남편의 육아휴직이 육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었는지 묻는 응답에 매우 도움이 됐다고 응답한 비율이 72%, 어느 정도 도움이 됐다고 응답한 비율이 19%로, 배우자의 91%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한 남편의 육아휴직 전후 남편의 가사분담 시간의 변화를 묻는 설문에서는 휴직 전 일평균 1.2시간에서 휴직 후 2.9시간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롯데는 앞으로도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 남성육아휴직의 활성화에 나선다. 특히 남성직원들이 가정에서 육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롯데는 지난 1년 반 가량의 남성 육아휴직의 경험을 담아 남성 육아휴직 지침서 '처음 아빠' 제작해 배포한다. 이 책에는 아빠들이 아이를 키울 때 참고할 정보와 팁을 비롯해 남성 육아휴직을 다녀온 직원들의 수기가 담겨 있다. 롯데는 19일부터 남성육아휴직자 교육프로그램인 ‘대디스쿨’ 수강생을 시작으로 남성 육아휴직자들에게 책을 배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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