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에 '사드보복' 했던 中, 다음 타깃은 美

머니투데이 김영선 기자 | 2018.06.28 15:57

CNN머니, 현대車 등 언급하며 "韓 다음은 美" 보복 예고…기업 형태에 따른 보복 효과 설명

2017년 9월 중국정부의 사드보복조치로 인해 중국 관광객이 급감, 평소보다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서울 시내 한 면세점.<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에 '사드보복' 했던 중국, 다음은 미국이다.'

27일(현지시간) CNN머니는 지난해 중국 정부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도입을 이유로 한국 기업에 가했던 각종 보복 조치를 예로 들면서 미국 기업들에 대비를 주문했다.

베이징의 컨설팅회사 '트리비움' 창업자 앤드류 포크는 "중국은 이전에도 그랬다"며 "중국에 진출해있는 미국 기업들에 대한 보복은 거의 피할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포크는 "그들(중국)은 이미 다국적기업의 사업을 여러 방법으로 방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전문가들은 특히 중국 내 상당 규모의 사업장을 유지하고 있는 애플과 제너럴모터스(GM)를 지목하며 이들이 상당한 압박을 받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CNN머니는 다만 중국에 어떤 방식으로 진출해있는지에 따라 보복의 효과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사드보복'을 겪은 한국 기업들의 사례를 언급했다.

◇중국에서 생산하는 기업의 경우

중국이 미국 기업을 괴롭히는 방법으로 전문가들은 △세관을 통한 수입 제한 △중국 내 사업장의 규제 준수 여부 감시 강화 △해당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등을 꼽았다.

이는 사드보복 국면에서 롯데가 당한 것과 매우 유사하다. 롯데는 사드 부지를 제공한 기업으로 중국으로부터 가장 강력한 제재를 받았다.

당시 롯데는 중국 매체들로부터 노골적인 불매운동에 시달렸고 식품안전 첨가제 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로 사탕 수입까지 금지되는 수모를 겪었다. 중국 정부는 롯데가 중국에서 운영하는 유통시설을 대상으로 일제히 점검에 나서기도 했다.

리서치업체 '게이브칼'의 톰 홀랜드는 "불매운동은 지역 일자리에 타격을 가한다"며 애플 사레를 들었다. 애플은 중국에서 판매하는 제품 대부분을 현지 공장에서 생산한다. 애플에 대한 규제가 중국인들의 일자리를 잃게 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것이다.

롯데에 대한 중국의 보복이 이어지면서 중국 내에서 "롯데가 중국 사업을 접으면 약 10만 명의 중국인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는 우려가 나온 것과 같은 맥락이다.


◇중국의 지분이 많은 기업의 경우

일부 미국 기업 중에선 중국의 지분이 상당량 들어간 기업도 있다.

맥도날드의 경우 중국 사업 지분의 20%만 본사가 소유하고 있다. 나머지는 중국 국영기업인 '중신그룹(CITIC)'과 계열사 한 곳이 차지하고 있다. GM도 상하이기차(SAIC Motor), 중국제일기차(FAW Group)와 합작 형태다. 중국 자본이 들어간 기업인 만큼 중국 당국이 함부로 제재를 가하긴 힘들 것이란 해석이다.

중국 기업과 합작 방식으로 중국에 진출해있는 현대자동차가 여기에 해당한다. 물론 현대자동차도 매출이 급격히 줄어드는 등 중국의 사드보복을 피해가진 못했다.

포크는 그러나 "(이런 기업에 대한 보복조치로 인해) 부수적인 피해를 볼 것이란 걸 중국은 알고 있다"면서 "중국이 미국과 무역전쟁을 원치 않는 이유"라고 했다.

◇대체재가 없는 기업의 경우

리서치업체 '캐피털이코노믹스'의 수석 아시아 담당자 마크 윌리엄스는 지난주 고객들에게 보낸 글에서 해외 제품을 사던 중국 소비자들이 자국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다고 판단하면 자국 제품을 구매하는 쪽으로 행동을 바꿀 순 있다고 했다.

CNN머니는 "다시 말해 소비재와 같은 일부 품목의 경우 (보복조치의)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SW) 같은 다른 부분에선 쉽지 않을 것이란 의미"라고 했다.

단적인 예가 항공기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항공기 주문 업체를 기존 에어버스에서 유럽 기업인 에어버스로 바꿀 순 있지만, 에어버스가 중국 주문량에 맞춰 당장 생산을 늘릴 수 없기 때문에 보복 효과를 즉각 낼 수 없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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