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충전 기술 선두주자 워프솔루션, IT업계 혁신 예고

대학경제 문수빈 기자 | 2018.06.25 16:53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창업지원단 우수기업 ㈜워프솔루션 이경학 대표 "RF 기반 원거리 무선충전 기술로 세계 시장 주도할 것"

현재 대중화된 무선 인터넷(Wi-Fi) 서비스처럼 이제는 충전 케이블이나 전원 콘센트 없이 실외에서도 자유롭게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전자·전기부품 제조 업체 ㈜워프솔루션(WARP Soution)은 세계 최초로 'RF(Radio Frequency·주파수)를 이용한 무선충전 기술'을 개발해 관련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RF 무선충전 기술은 기존의 단거리 무선충전 방식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극복해 최대 반경 4.5m까지 원거리 무선충전이 가능한 솔루션으로, △원거리 충전, △멀티 충전, △자동 추적, △인체 안전성 등 4가지 기능을 충족한다.

현재 IT 및 IoT 기반 스마트기기들은 유선 또는 접촉식 충전 방식으로 충전을 해야 한다. 하지만 ㈜워프솔루션이 보유한 RF 무선충전 기술을 적용하면 언제, 어디서든 전원 케이블, 배터리 기기 등에 구속받지 않고 실시간 충전이 가능하며, 직경 9m의 진정한 원거리 무선충전을 접할 수 있다.

특히 멀티 기능으로 여러 대의 전자기기를 한꺼번에 충전할 수 있으며, 하나의 주파수가 아닌 여러 주파수를 한 번에 사용하기 때문에 충전 효율 및 속도면에서도 우수하다. 또 방이나 카페와 같은 한정된 공간에서는 자동으로 충전되는 특징도 있다.
RF 무선충전 기술의 가장 큰 강점은 활용범위가 무궁무진하다는 점이다.

가정뿐만 아니라 사무실과 카페, 식당 등 공공장소는 물론 비행기, 버스, 전철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기기부터 헬스케어 기기, 가전제품, 드론, 전기자동차 등 전력을 이용하는 분야 어디든 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워프솔루션 이경학 대표
원거리 무선충전 솔루션은 ㈜워프솔루션 이경학 대표가 젊은 시절 LG전자 종합기술원, 과학정보통신부 산하 스마트IT융합시스템연구단 등에서 20여 년간 쌓은 경력과 노하우가 담긴 특허 기술이다.

이 대표는 "첫 입사 후 RF 무선통신과 무선전력 전송에 관심이 많았는데, 휴대폰 안테나 개발 업무를 맡던 중 'RF증폭기와 안테나를 이용해 신호를 전달하는 Wi-Fi처럼 주파수를 이용해 전력을 전달하는 'Wi-Power'도 가능하지 않을까?'생각이 들었다"며 "이러한 호기심을 시작으로 주파수를 이용한 무선충전 기술 개발에 전념한 결과, 기술 구현에 성공했고 같이 협업하던 동료들과 팀을 꾸려 창업에 도전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6년 창립한 ㈜워프솔루션은 단계적으로 완성도 높인 원거리 무선충전 기술을 선보이면서 이를 적용한 무선충전기기 등 제품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회사의 대표 제품 중 하나로 5G 무선통신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고효율 초소형의 RF파워앰프 모듈'도 개발을 완료했다.

현재 ㈜워프솔루션은 몇몇 국내 주요 대기업과 기술협약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이며, 최근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산업전시회 등 글로벌 ICT 전시회에 참가하면서 중국, 일본, 미국, 유럽 등 해외 시장 진출에도 주력하고 있다.
㈜워프솔루션 이중무, 최운성, 이경학 대표, 김형일 이사, 엄미정(좌측부터)
이경학 대표는 "올해 1차적으로는 1W 미만의 IoT 기기에 적용할 시스템을 개발해 판매하고, 그 이후에는 스마트 기기, 헬스케어 기기, 가전제품, 드론, 전기자동차 등 원거리 무선충전 기술의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나아가 세계적으로 확장한 Wi-Fi 존처럼 우리 회사의 무선충전 기술 'WARPS'도 전세계에 배치될 수 있도록 노력해 무선충전 기술 업계에서 선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워프솔루션은 창업선도대학 한국산업기술대학의 우수 벤처기업으로 기대를 받고있다. 이 대표는 "창업 아이템을 사업화하고 시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선보이기까지 한국산기대 창업지원단의 든든한 지원덕분에 창업에 힘을 실을 수 있었다"며 "특히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기술동향을 파악하고 트렌드에 맞춰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덧붙였다.

베스트 클릭

  1. 1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2. 2 동창에 2억 뜯은 20대, 피해자 모친 숨져…"최악" 판사도 질타했다
  3. 3 "욕하고 때리고, 다른 여자까지…" 프로야구 선수 폭로글 또 터졌다
  4. 4 계단 오를 때 '헉헉' 체력 줄었나 했더니…"돌연사 원인" 이병이었다
  5. 5 '비곗덩어리' 제주도 고깃집 사과글에 피해자 반박…"보상 필요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