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전기차 생태계 키워드 '인프라·공공부문·국산화'

머니투데이 세종=최우영 기자 | 2018.06.25 15:39

전국 310기 충전소 보급·공공기관 및 전국 주요도시 수소차 우선구매·국산기술 비중 확대 목표

정부가 수소전기차 산업생태계를 키우기 위해 전국 14곳에 불과한 충전소를 5년 안에 310곳으로 늘린다. 충전소 설치비용을 낮추기 위해 현재 절반 이상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핵심기술과 부품을 80% 이상 국산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

수소차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공공기관과 주요도시 노선버스 등에 수소차를 선제적으로 도입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같은 수소차 생태계 육성방안을 통해 2022년까지 총 1만6000대의 수소차를 전국에 보급하는 게 목표다.

◇충전소 설치비 절반 보조·SPC 설립해 국책금융 지원
우선 주요 거점 지역에 수소차 충전 인프라가 구출될 수 있도록 20억~30억원에 달하는 수소충전소 설치비를 최대 50%(1기당 최대 15억원)까지 보조해준다. 충전소는 고속도로‧국도 주요 휴게소 160곳과 와 도심 거점 지역 150곳에 집중 설치된다.

승용차용 수소 공급은 정유·제철공장에서 나오는 부생수소를 원칙으로 하되, 부생수소 공급이 어려운 지역에는 LPG(액화프로판가스)를 고온처리해 수소를 얻는 LPG·수소 융복합 충전소를 구축한다. 버스용 수소는 기존 버스차고지에서 공급하는 CNG(압축천연가스)를 전환해 사용할 수 있는 융복합 충전소를 만든다.

충전소 확충을 위해 수소차 제조업체, 공공기관, 가스업체가 함께 참여하는 민간 SPC(특수목적법인)를 올해 말까지 설립한다. 이미 미국(H2USA), 일본(JHFC), 독일(H2 Mobility)도 여러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SPC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보급을 추진중이다. 정부는 SPC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산업은행 등 국책금융기관의 정책 자금을 활용해 금융투자와 장기 저리 융자를 지원한다.

아울러 부생수소, CNG‧LPG 개질수소 등을 대량으로 일괄 구매하고 운송을 담당하는 전담기관을 신설해 수소가격 안정화를 추진한다. 현재 지역별로 전발 가까이 차이 나는 수소가격(울산 5500원/㎏, 경남 창원 1만원/㎏)을 안정화하는 게 목표다.

◇공공부문·버스업계 수소차 보급 집중

공공기관은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보급촉진법에 따라 매년 업무용차량의 50% 이상을 수소차 등으로 의무구매해야 한다. 지난해 전체 공공부문의 수소차·전기차 구매는 2251대로 2016년 579대에 비해 약 4배 늘었다.

산업부는 향후 버스, 트럭 등 다양한 수소차 개발에 대비해 공공기관의 의무구매 대상을 승용차에서 다른 상용차까지 확대해 초기 수소차 시장 창출에 기여할 방침이다.

또한 지자체와 협업해 올해 서울과 울산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전국 5개 도시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버스를 투입해 국민이 일상에서 쉽게 체감할 기회를 제공한다. 향후 고속버스에도 수소차를 도입해 2022년까지 총 1000대의 수소버스를 보급할 계획이다.

◇국산기술 확보해 차량·충전소 가격↓
수소충전 인프라와 차량 보급에 가장 큰 장애물은 높은 가격이다. 정부는 핵심부품 개발, 충전기술 확보, 수소차 모델 개발 등을 통해 수소차의 가격 부담을 낮춘다는 계획이다. 승용차 기준 차량가격을 7000만→5000만원으로 30% 가량 낮추는 게 목표다.

수소차의 핵심인 스택부품은 국산화율을 95→100%로 높이면서 고가의 수입소재를 만드는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부품기능 단순화 기술의 개발을 추진한다. 대량생산을 통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2020년까지 수소·공기·열관리 장치 품질관리기술과 수소누설방지 부품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재 40% 수준인 수소충전소 국산화율은 수소 농도센서, 저장용기 등 핵심부품의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80%까지 늘리는 게 목표다. 2020년까지 50만㎞ 이상의 내구성을 가진 도심주행용 수소버스를 출시하고 2021년에는 수소 화물차·특장차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는 쓰레기 수거차, 청소차, 냉동탑차, 렉카차 등으로 활용 가능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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