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6조弗 스마트시티 글로벌시장 한국이 주도할 것"

머니투데이 정리=유영호 정혜윤 기자, 사진=김창현 기자  | 2018.06.22 04:32

[혁신동력 '스마트시티' 선점 전략] 전문가 좌담 "한국형 원전 모델 처럼 스마트시티 모델 수출"

[혁신동력 '스마트시티' 선점 전략 전문가 좌담]

◆참석자(가나다 순)
-문영준 한국교통연구원 교통기술연구소 소장
-신현욱 KT 스마트시티사업팀 팀장
-이상진 한국표준협회 회장
-이희진 국제개발협력학회 학회장
-허남용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원장

자원(물·에너지) 부족, 교통 혼잡, 쓰레기 문제는 전 세계가 고민하고 있는 사회 문제다. 각국 도시화율이 점점 높아지면서 이 같은 문제는 점차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스마트시티(Smart City)’ 접근 방식이 주목받고 있다. 교통, 환경, 에너지 등 각종 도시 인프라에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를 접목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스마트시티의 글로벌시장 규모는 2020년 약 1조6000억달러(1810조)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시티에 ICBM(인터넷·클라우드·빅데이터·모바일) 등 미래 기술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이를 선점하기 위한 국가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한국도 경쟁에 뛰어들었다. 아시아지역 표준 협력 체계를 구축해 한국형 스마트시티 수출을 위한 포석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20일 부산에서는 아시아지역 최초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 표준화 논의가 진행됐다. 한국, 일본,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태국,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호주 등 9개국이 아시아 지역 표준을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

더 나아가 머니투데이는 한국이 미래 성장 동력인 스마트시티 표준화를 선점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지난 15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표준협회에서 열린 좌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우리나라는 반도체, 건설, ICT 기술이 강점이기 때문에 스마트시티 표준화 주도에 있어 유리한 위치에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아시아지역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세계 시장을 선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회= 스마트시티가 구체적으로 뭔지 설명해달라.
허남용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장
▶허남용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원장(이하 허 원장) = 스마트시티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인공지능·자율주행차 등 혁신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플랫폼이다. 교통, 에너지, 환경, 복지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가 융합되는 4차 산업혁명의 대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문영준 한국교통연구원 교통기술연구소 소장(이하 문 소장) = 스마트시티는 ‘사람이 도시를 알기 시작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예를 들면 내가 사는 도시 시설 상태나 위치, 환경 정보 등을 제대로 알고 그 기능들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에너지, 환경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도시의 물·전기 부족분은 없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시민들 스스로 줄여야겠다는 판단을 내려 관리하는 것이다.

-스마트시티 사업에 있어 표준이 중요한 이유는.
이희진 국제개발협력학회 학회장
▶이희진 국제개발협력학회 학회장(이하 이 학회장) = 스마트시티를 보통 환경, 교통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시스템 오브 시스템(system of system)’으로 칭한다. 독자적으로 발전·개발하면 시스템간 충돌이 있을 수 있다. 스마트그리드 표준과 전기자동차 충전 표준간 충돌한 게 대표 사례다. 모든 산업들이 융합되는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표준화를 위한 논의는 거시적, 장기적,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게 중요하다.

▶이상진 한국표준협회 회장(이하 이 회장) = 서울·부산 등 대도시권에서 동일한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데 3800억원의 예산이 추가 투입됐다고 한다. 미리 물, 에너지, 환경 등 여러 분야에서 표준을 맞춰놓으면 시너지를 내는 동시에 스마트시티를 구성하는 데 드는 막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신현욱 KT 스마트시티사업팀 팀장(이하 신 팀장) = 플랫폼 표준화가 있어야 도시 활성화, 향후 운영 효율화 등까지 내다볼 수 있다. 국제 표준 기반 또는 표준을 선점하는 기술 개발이 이뤄지면 스마트시티 관련 글로벌 신규 시장 진입도 수월해진다.

-스마트시티 표준은 한 국가 혼자 만든다고 되는 게 아닌 것 같다. 아시아 국가들과 전략적 동맹을 구축할 필요성이 제기되는데.
이상진 한국표준협회 회장
▶이 회장 = 스마트시티 구축 전략으로 스피드(Speed), 스케일(Scale), 싱크로나이제이션(Synchronization) 등 3S를 꼽는다. 속도, 규모, 동시화 등 세 가지를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우리나라 혼자 힘으론 힘들다는 얘기다. 문제는 아직 스마트시티 표준화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 아시아 지역은 수요가 많은데도 표준을 이끌어가는 역할에서 상당히 소외됐다. 아랍에미리트는 도시 태양광 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 동남아시아는 홍수 등 물관리, 일본은 원전·재해 예방, 한국은 항만이나 행정서비스 등에 강점이 있다. 아시아지역의 다양한 분야를 잘 조합하면서 솔루션이나 표준을 만들 필요가 있다.

▶문 소장 = 아시아지역, 특히 한·중·일은 미국·유럽과 달리 도시 생활 방식이 비슷하다. 에너지, 대중교통 시스템도 대략 비슷한 형태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각국이 표준화 활동에서 겪은 어려움에 공동 대응할 수 있다.

▶허 원장 = 미국, 유럽 위주의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등 국제표준화기구와 글로벌 기업 위주의 표준화에 공격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선 아시아 국가들의 상호 협력이 중요하다. ‘스마트시티 표준 포럼’을 열게 된 이유도 이 때문이다. 아시아 국가 스마트시티 표준화 전략을 공유하고 전문가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자는 취지다.

-포럼의 의의와 핵심 내용에 대해 말해 달라.
▶허 원장 = 우선 9개국 150개 기업간 교류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 것에 의미를 둘 수 있다. 아시아지역 내 스마트시티 기술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표준 공동연구 방안과 국제표준화 전략을 모색하고 아시아지역 최초 지역표준화기구 설립을 위한 논의를 하는 게 목적이다. 현재 유럽지역(CEN/CENELEC), 중동지역(GSO), 미주지역(COPANT), 아프리카지역(ARSO) 등 지역별 표준화기구가 존재하는데 아시아 지역만 없다. 동북아와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표준화 국제포럼을 발족하자는 것이다. 이후 인증·공동수출 사업화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참여국 역시 에콰도르, 콜롬비아 등 중남미와 아프리카 개발도상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장기적으로는 스마트시티와 더불어 모든 산업분야에 대한 표준, 인증까지 공동으로 추진하는 표준화 기구로 전환하는 것이다.

신현욱 KT 스마트시티사업팀 팀장
-스마트시티 지역표준화 기구 설립이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
▶신 팀장 = 나라 대 나라 사업을 하면 정보 교류가 굉장히 중요한데, 그 부분에 있어 유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저희도 동남아 등 해외 진출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데, 물·폐기물·교통 등 비슷한 환경을 가진 나라들끼리 교차 실증을 통해 표준화하면 좀 더 빠르게 스마트시티 사업을 선점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

-앞으로 아시아지역 표준 협력 채널을 어떻게 구축해 나가면 좋을지.
문영준 한국교통연구원 교통기술연구소 소장
▶문 소장 = 최근 정부가 대중교통 정기권과 정액권 구입, 자전거·보행 마일리지 등을 결합해 교통비 30% 정도를 줄여주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아시아 지역으로 확장하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다. 걷거나 자전거타기를 통해 탄소배출를 줄여 모은 포인트를 중국, 일본 등에 가서 사용하게 하는 것이다. 물론 이에 앞서 한국 내 부처간 협업도 중요하다.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부 등 부처간 협업 체계를 만들어 범국가적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게 필요하다.

▶이 학회장 = 경쟁보다 협력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게 중요하다. 한·중·일 간 정기적으로 표준 협력을 위한 회의를 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성과를 아직까진 내지 못하는 상황이다. 포럼에서 논의된 지역표준화기구 설립은 우리 역할을 정립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혼자 힘으로 버겁다”는 건 주지의 사실이기 때문에, 지역표준화 기구 구성을 통해 아시아 지역 공동의 대응 체계를 갖추고 한 단계씩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시티 표준화 선점을 위한 계획이 있다면.
▶이 회장 = 한·중·일 표준협력 포럼이 이달 말 열린다. 여기서 한국이 중국, 일본과 서로간 지렛대 역할을 해줘야 한다는 생각이다. 궁극적으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 이 아젠다를 들고 나가는 것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표준협회도 기업들을 독려해 연결 고리 역할을 톡톡히 해 내겠다.

▶허 원장 = 스마트시티 국제표준 연구개발사업 지원에 정책적·재정적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아시아지역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 교류 및 협력이 지속해서 이뤄지도록 민간 협업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표준 소관 분야가 현재 부처별로 나눠져 있는데, 부처간 표준화 관련 협업을 적극 추진하고, 차후 ‘한국형 원전모델’처럼 ‘한국형 스마트시티 모델’을 수출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이어지도록 스마트시티 국제표준 선점 기반을 마련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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