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항공장애표시등은 항공기 조종사가 고층 건물과 송전탑 등을 인식해 피할 수 있도록 높은 구조물에 설치하는 '등화'(燈火)로, 지상에서 60m 이상이면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항공장애표시등은 통상 접근이 어려운 곳에 설치, 대부분 지상에서 망원경을 활용한 관리 검사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정확한 작동 상태 파악에 한계가 있다는 게 국토부 지적이다.
실제 지난해 8월 발생한 세종시 한두리대교 주탑 상부의 표시등 화재의 직접적 원인은 표시등의 노후화와 습기, 먼지 등 이물질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표시등 유지관리와 점검 체계의 개선 필요성도 제기됐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이날 시연회를 개최한 한국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장애표시등 관리 검사에 드론을 도입할 경우 근접 줌 촬영을 통해 시인성, 점멸 주기, 섬광 등 작동 상태는 물론 손상 여부, 청결 상태 등을 정밀하게 검사할 수 있고 조종사 관점에서 표시등 평가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스마트폰과 가상현실(VR) 안경을 통해 동시 검사도 가능하고 촬영 영상은 검사관 교육 등 다양한 용도에 활용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이달 중 드론 활용 표시등 시범검사가 완료되면 보다 정밀한 분석과 평가를 거쳐 점진적으로 드론 활용 검사 대상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한국교통안전공단 내 표시등 검사원의 드론 자격증 취득을 독려하는 등 드론을 활용한 검사 체계의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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