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두 아이, 아직도 '대진침대'서 잔다"

머니투데이 한지연 기자 | 2018.05.22 05:01

라돈침대 피해 소비자들 "고객센터 연락도 안 받는다"며 분통…신속한 회수 요구

환경보건시민센터 회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환경재단에서 열린 '방사능 라돈침대 88,098개, 제2의 가습기살균제 참사' 기자회견에서 대진 라돈침대의 리콜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뉴스1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를 구입한 소비자들이 빠른 수거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크기가 큰 탓에 비닐로 돌돌말아 집안에 방치하거나 '울며 겨자먹기'로 쓰고 있다. 하지만 대진침대 고객 센터는 대응은 커녕 연결조차 안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의 안일한 대응도 문제로 지적된다. 소비자들은 전문적인 상담과 피해접수가 가능한 상담창구 마련과 신속한 침대 회수, 보상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앞서 라돈침대 피해 소비자들과 11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원단체들은 21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원안위 앞에서 '소비자 피해보상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강북구 수유동에 거주하는 50대 피해자 부부가 참석했다. 남편 A씨는 대진침대뿐만 아니라 유통사와 제조·유통 과정을 관리하는 정부 모두에게 잘못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A씨는 2010년 '건강에 좋다'는 말에 음이온이 나오는 대진침대를 구입했다고 말했다. A씨는 평소 '건강염려증'이란 소리를 들을 정도로 건강을 신경써 왔으며, 담배와 술을 전혀 하지 않고 규칙적으로 운동해왔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진침대 구입 후 아내와 자신 모두 이유없이 가슴이 답답하고 헛구역질을 했다고 말했다. 이후 2013년 A씨의 아내는 갑상선 결절, A씨는 지난해 위암 초기라고 진단받았다.

A씨는 "대진침대에는 몇 번이고 전화했지만 계속 연락이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대진침대는 "원활한 리콜을 위해 모든 직매장을 폐쇄하고 상담업무에 매달리고 있으나 접수 전화가 폭주해 상담이 원활하지 않다"며 "상담 시간을 조절해 전화하거나 홈페이지에서 리콜 접수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21일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대진침대 피해보상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한지연기자

소비자들은 원안위의 대응도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원안위는 10일 대진침대 매트리스 7개 모델의 연간 외부피폭 방사선량이 최대 0.15mSv(밀리시버트·안전기준 1mSv)로 안전하다고 발표했다가 불과 5일만에 피폭선량이 최대 9.35배 초과됐다고 관련 제품 수거 명령을 내렸다. A씨는 "걱정되는 마음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결과 번복 이후 더 커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소비자단체 회원은 "원안위는 '빠른 시일 내 조치하겠다'고 앵무새같은 답변만 반복하고 있다"며 "언제, 어떻게 빠르게 조치한다는건지 구체적인 답은 없다"고 지적했다.

소비자들은 원안위가 회수 조치가 완료되기 전까지 소비자들에게 침대를 별도의 장소에 보관하거나 비닐커버 등을 씌워서 보관하라고 안내한 것은 피해자들에게 2번의 피해를 입히는 것이라고도 했다.

영등포구에 사는 주부 B씨는 "두 아이의 침대가 대진침대였다"며 "큰 침대를 둘 곳이 없어 비닐로 둘둘 싸맨 채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 두렵다"고 말했다.

김순복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사무처장은 "2m에 이르는 침대를 덮을 수 있는 비닐을 소비자 개개인이 어떻게 구하냐"며 "한 소비자는 침대를 비닐로 싸 복도에 내놨다가 다른 주민들로부터 항의를 받았다고 한다"고 말했다. 김 사무처장은 빠른 침대 회수를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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