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없는 섬' 제주, 궁극적 친환경 수소전기車도 없어

머니투데이 장시복 기자 | 2018.04.30 16:24

[이제는 수소전기차 시대]인프라비용 등 이유로 전기차 '올인'...서울선 상암충전소 재개장, 양재까지 2곳

지난해 열린 제 4회 제주 국제전기차엑스포/사진=장시복 기자(제주)
'탄소 없는 섬 (카본 프리 아일랜드 2030)'

제주특별자치도가 표방하고 있는 에너지 정책 구호다. 그러나 정작 '궁극의 친환경차'로 꼽히는 수소전기차는 지원 대상에 빠져있어, '절반의 정책'에 그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30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 12개의 수소전기차충전소기 설치돼 있으나, 전기차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제주도 내에는 운영하는 곳이 전무하다. 수소전기차 보조금도 지급하지 않아 등록 차량이 없다.

수소전기차는 1만대 주행 시 나무 60만 그루를 심는 탄소 저감효과가 있어 제주도가 지향하는 방향과 궤를 같이 하지만 외면당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현대자동차의 신형 수소전기차 '넥쏘'의 경우 1회 충전으로 609㎞ 주행이 가능해 제주도 내에서도 운용이 편리하다.

그러나 수소를 해상 운송하거나 도내 화력발전소에서 별도 추출을 해야 하는 등 인프라 비용이 많이 든다는 현실적 이유로 제주도가 난색을 보이고 있다.

대신 제주도는 순수전기차 '올인' 전략을 펼치고 있다. 도 내에 전기자동차과 조직까지 별도 운영할 정도로 지원에 적극적이다. 다음달 2일엔 '제5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도 연다. 이 덕분에 현재 전국에 보급된 2만7000여대 전기차 중 3분의 1 이상이 제주에서 운행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송윤심 제주도 전기자동차과장은 "전기차도 초기 단계라 육성에 집중할 것"이라며 "아직 수소전기차 지원은 계획이 없다"고 했다.


그러나 자동차 업계에선 "미래 친환경차 패러다임이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중장기적 안목에서 인프라 투자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이승민 서울 상암수소스테이션 운영소장이 30일 머니투데이의 '넥쏘' 취재차량에 수소를 주입하고 있다./사진=장시복 기자


제주도와는 대조적으로 서울에선 서울시가 위탁 운영 중인 상암 수소스테이션(수소 충전소)이 개보수 공사를 마치고 이날 재개장했다. 이로써 서울 시내에선 상암과 양재 수소스테이션 두 곳에서 수소 충전이 가능하게 됐다.

양재 수소스테이션은 원래 현대·기아차의 연구용 시설로 쓰이다 이달 초 민간에도 개방됐다. 두 곳 모두 현재 충전 비용은 무료다.

단, 상암 수소스테이션은 충전압력이 350bar로 완충량 대비 50% 가량 충전이 가능하지만(넥쏘 기준), 양재 수소스테이션은 700bar로 100% 완충할 수 있는 게 차이점이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시가 상암 스테이션 인근 유휴 부지를 활용해, 신규 충전 설비를 추가 확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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