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업계 "네이버, 실검·댓글 없애고 포털법 만들어야"

머니투데이 김지민 기자 | 2018.04.25 14:04
한국광고주협회는 25일 댓글 조작 파문에 휩싸인 네이버가 발표한 뉴스 댓글 개편안에 대해 실효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인터넷뉴스서비스 사업자의 공정성 확보 방안을 아예 법으로 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협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네이버는 댓글정책 개선방안을 발표했지만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며 "개선방안은 지난 3월에 발족한 ‘댓글정책 이용자 패널’과의 협의를 거쳐 마련했다고 하지만 네이버에서 구성한 패널들이라 네이버의 영향권에서 얼마나 자유로울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실시간 인기 검색어 폐지, 아웃링크 개편, 댓글 폐지를 촉구했다. 협회는 "구글은 실시간 검색어 제도가 없고 야후도 키워드와 최신 뉴스를 연동하지 않고 있다"며 "네이버를 비롯한 주요 포털은 언론사가 아닌 뉴스 유통사라고 주장하면서 사실상 ‘실검 장사’를 하고 있는 셈이나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이어 "더욱 심각한 문제는 실검뿐 아니라 뉴스편집 방식이나 연관 검색어에 있어서도 조작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네이버는 자정 노력을 하지 않으면 실검 폐지를 법률로 강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인터넷뉴스서비스 사업자가 기사 배열에 있어서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도록 법으로 규정해야 한다"며 "포털의 뉴스 유통에 대한 책임, 기사 배열, 사업 영역 등을 규정하는 ‘인터넷뉴스 유통 사업자법(포털법)’을 신문법과 방송법과 별도로 제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전 네이버는 댓글 수 제한과 시간 간격 도입 등을 포함한 댓글 개선안을 발표했다. 네이버는 댓글 전쟁을 유발하는 '헤비 댓글러'를 막기 위한 조치라고 강조했지만 학계 및 업계에서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악용하는 이들을 방어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쇄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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