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줄여 제2드루킹 잡겠다?…'아웃링크' 빠진 네이버 댓글정책

머니투데이 강미선 기자, 서진욱 기자 | 2018.04.25 12:47

댓글수 제한·시간차 도입, 매크로 조작 못막아…"아웃링크 없이 뉴스장사 계속…여론 왜곡 우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센 가운데, 네이버가 뉴스 댓글 개편안을 내놨다. 특정 기사에 대해 과다하게 댓글을 작성하는 일명 '헤비 댓글러' 차단에 초점이 맞춰졌지만 아웃링크(뉴스 클릭시 언론사 홈페이지에 직접 연결되는 방식) 논의 등 댓글의 폐해를 막을 근본적인 대책은 빠져있다는 지적이다.

◇댓글 수 제한, 시간차 도입=네이버가 25일부터 적용한 댓글 운영 정책의 골자는 댓글 수 제한과 시간 간격 도입이다. 가장 큰 변화는 24시간 내 기사 1건에 달 수 있는 댓글이 3개로 제한되는 것. 그동안 24시간 기준 1개 아이디로 쓸 수 있는 댓글은 20개로 기사별 제한을 두지는 않았다.

댓글에 대한 공감·비공감 클릭수도 제한했다. 한 아이디로 24시간 내 50번의 공감·비공감 클릭만 가능하다. 그동안 같은 댓글에 대해선 한 번의 공감·비공감 클릭만 가능했지만, 한 아이디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제한은 없었다.

연이은 댓글 작성을 막기 위한 시간 간격도 생겼다. 댓글 작성 뒤 다른 댓글을 달려면 60초를 기다려야 한다. 공감·비공감 클릭 역시 10초를 기다려야 추가 클릭할 수 있도록 했다.

네이버는 5월 중 댓글 정렬방식 변경 등을 포함한 추가 개선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현재 댓글 정렬은 '순공감순'(공감-비공감)을 기본으로 하면서 '최신순'과 '공감비율순' 정렬을 추가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정치권 등에서 댓글 기본 정렬 방식을 '최신순'으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네이버 관계자는 "댓글 정렬 방식에 대해서도 기본 가치와 문제점, 개선안에 대해 논의 중이며 보고 싶지 않은 댓글을 작성하는 ID가 있다면 그가 쓴 댓글을 보지 않는 기능(블라인드 기능), 소설 계정에 대한 댓글 제한 등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크로 조작 차단 한계"=네이버가 개선안을 내놨지만 전문가들은 얼마든지 댓글 조작이 가능한 구조라고 지적했다. 기술적 장치를 늘려 일반 이용자들만 불편해졌을 뿐 다량 ID를 활용해 매크로(동일 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악용하는 이들까지 방어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보안업계 관계자는 "매크로는 여러 개 ID, IP를 바꿔가며 작성하기 때문에 시간차 등 특정 제한 조건을 둔다고 해서 막을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단기간 부당 댓글을 막을 수는 있겠지만, 수요가 있다면 얼마든지 우회기술이 나올 수 있는데 이번 대책은 매크로 조작을 차단하겠다는 의지가 있는지조차 의심스러운 수준"이라고 말했다.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댓글 조작하는 사람들은 불법으로 아이디를 대량으로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에 댓글 수 제한을 두는 것이 전혀 효과가 없다"며 "댓글, 공감 클릭에 시간차를 두는 것도 매크로 프로그램을 통해 얼마든지 초 단위 조정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권헌영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좋아요'가 1000개면 사람들은 이게 1000명의 의견이라고 생각하는데, 공감수를 단지 50개로 줄인다고 그게 무슨 의미가 있나"라며 "공정성과 관련해 사람들이 포털 뉴스와 댓글의 어떤 점을 의심하는지 생각하고 네이버가 이를 해소하기 위한 근본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쏙 빠진 아웃링크제…'댓글 장사'는 계속=네이버의 새 댓글정책에는 뉴스 유통 방식을 포함한 포털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내용이 담기지 않았다. 댓글 사태 대책으로 거론되던 아웃링크 논의 등이 쏙 빠진 것. 전문가들은 댓글 등을 통한 인위적 여론몰이를 막기위한 현실적 대안으로 아웃링크 방식의 도입을 주장해왔다. 포털은 '검색'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고 뉴스 본문은 구글처럼 언론사 페이지에서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은 "포털의 과도한 영향력과 스스로도 감당할 수 없는 언론의 기능에 대한 것들이 이번 대책에 쏙 빠졌다"며 "결국 계속 여론에 대한 영향력을 유지하겠다는 의도인데 아웃링크를 도입해서 기본적으로 댓글은 독자들이 언론사 사이트에서 달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네이버 기사에 달린 베스트 댓글이 곧 여론으로 인식되는 폐단을 막으려면 뉴스 서비스 방식을 바꿔 여론 형성의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진봉 교수는 "사용자가 뉴스를 클릭해 들어갈 때마다 광고 수익을 얻는 현 포털의 수익구조상 네이버는 이용자들을 유도해 그 안에서 끝없이 놀게 하려고 하겠지만 그 뉴스장사, 댓글장사 때문에 끊임없이 타깃이 되는 것"이라며 "뉴스로 돈을 벌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아웃링크를 도입해야 여론조작 가능성을 줄이고 포털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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