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10일 주변도로를 축소해 광장을 넓히는 것을 골자로 하는 ‘광화문광장 조성 기본계획(안)’을 발표하고, 다방면의 교통대책을 시행해 평균 차량속도 저하는 1㎞/h에 그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현재 세종대로 양방향 차로 사이에 있는 광화문광장을 2만4600㎡ 규모의 ‘시민광장’으로 확대하기 위해 양방향 10차선의 차로를 6차선으로 줄일 계획이다. 광화문 앞 사직·율곡로 자리에도 4만4700㎡ 크기의 ‘역사광장’을 조성하기 위해 사직·율곡로는 직선에서 ‘ㄷ’자 모양으로 개편한다.
광화문광장 인근 차로는 지금도 차량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공사기간은 물론 완공 이후에도 교통정체가 극심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서울시는 다양한 교통인프라를 확충해 일대 교통량을 줄여 정체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했다.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하는 등 친환경등급 하위차량 운행을 제한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확대하기 위해 GTX(수도권광역급행열차) 역사신설도 추진한다는 것이다.
GTX가 광화문을 지나가지만 정차역은 예정돼 있지 않아 이 역시 실제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서울시는 사업비 절감방안을 추가하는 등 자료를 보완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2개 역사 정도는 민자로 제안받을 수 있다"며 "정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할 것"이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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