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상원의원 "北 공격은 대규모로 신속히 이뤄질 것"

머니투데이 김영선 기자 | 2018.02.20 09:38

공화당 리시 의원 "코피 전략은 없다…北 공격은 가장 재앙적인 사건 될 것"

미국 공화당 소속 제임스 리시 상원의원이 18일(현지시간) 북한 선제타격과 관련, "코피 전략은 없다"며 "(북한 공격은) 엄청난 규모로 신속히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2017년 3월 15일 미 상원 외교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리시 의원./AFPBBNews=뉴스1
미국 공화당 소속 제임스 리시 상원의원이 "(미국이) 북한을 공격한다면 '코피 전략'이 아니라 엄청난 규모로 신속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피전략은 제한적인 선제타격을 의미한다.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리시 의원은 지난 18일(현지시간) 뮌헨안보회의(MSC)에서 "'코피 전략'은 없다"며 "북한에 대한 공격은 문명 사상 가장 재앙적인 사건 중 하나가 되겠지만 매우 빠르게 끝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런 공격이 발생한다면 지구가 목격하지 못한 수준의 대규모 사상자가 생길 것이고 이는 엄청난 규모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리시 의원은 "이 모든 것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한 사람에게 달려 있다"면서 "북한이 지금과 같은 행동을 계속 한다면 문제는 잘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이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미사일) 운반 체계와 핵무기 기술을 결합시키는 걸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며 "대통령은 (이같은 입장을) 매우 명확히 해왔고 대통령의 이런 약속을 의심하는 사람들은 위험을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시 의원은 중국이 북한 핵 문제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이 미국이나 다른 어떤 국가의 말도 듣지 않겠지만 중국은 예외"라며 "중국은 북한과 무역을 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 문제에 있어 실질적인 통제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베스트 클릭

  1. 1 "번개탄 검색"…'선우은숙과 이혼' 유영재, 정신병원 긴급 입원
  2. 2 유영재 정신병원 입원에 선우은숙 '황당'…"법적 절차 그대로 진행"
  3. 3 '개저씨' 취급 방시혁 덕에... 민희진 최소 700억 돈방석
  4. 4 조국 "이재명과 연태고량주 마셨다"…고가 술 논란에 직접 해명
  5. 5 "거긴 아무도 안 사는데요?"…방치한 시골 주택 탓에 2억 '세금폭탄'[TheT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