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과학 롤모델 제공할 것"

머니투데이 부산=윤일선 기자 | 2018.01.23 18:47

[인터뷰]국립부산과학관 제2대 고현숙 관장

국립부산과학관 제2대 고현숙 관장/사진제공=부산과학관
"청소년이 과학분야 롤모델을 찾을 수 있는 과학관으로 만들겠습니다"

국립부산과학관 제2대 고현숙 관장은 23일 머니투데이와 만나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체험 전시를 강화해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과학관을 만들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임 고 관장은 "부산과 울산, 경남 등 동남권 거점 대표 과학관으로 자리매김한 것에 그치지 않겠다"면서 "미국 스미소니언 박물관과 일본 과학미래관처럼 100년을 넘길 수 있는 명품 과학관의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고 관장은 "인간의 인체 모형을 조립·해체할 수 있도록 비치하거나 빈 페트병을 활용한 보트 등을 제작하는 등 전시물과 체험 기회를 확대·제공할 계획"이라며 "학생들 눈높이에서 손으로 만지고 느낄 수 있는 기자재를 더욱 확충해 과학에 대한 이해도와 창의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학생들에게 장차 어떤 과학자가 되고 싶은지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고 이어 국제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는 한국 과학자들을 소개해 학생들이 자신만의 롤모델을 찾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자동차와 선박, 방사선 등 동남권 지역 특화 사업과 관련한 체험시설과 콘텐츠를 강화하고 생활 속 물리학, 생명공학, 화학 등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교육 콘텐츠도 보강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신임 고 관장은 부산대학교 과학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생물학 석사와 동물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신라대학교 생명과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후학양성에 힘써왔다. 또 그는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 부산센터장, 한국통합생물학회 이사, 일본갑각류학회 자문위원 등을 지냈다.


.

베스트 클릭

  1. 1 이 순대 한접시에 1만원?…두번은 찾지 않을 여행지 '한국' [남기자의 체헐리즘]
  2. 2 김호중 콘서트 취소하려니 수수료 10만원…"양심있냐" 팬들 분노
  3. 3 생활고 호소하던 김호중… 트롯 전향 4년만 '3억대 벤틀리' 뺑소니
  4. 4 "사람 안 바뀐다"…김호중 과거 불법도박·데이트폭력 재조명
  5. 5 '120억' 장윤정 아파트, 누가 샀나 했더니…30대가 전액 현금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