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찾아내는 취약계층…지난해 7만7천명 긴급지원

뉴스1 제공  | 2018.01.16 12:10

단전·단수·연체·기초수급 탈락 등 정보 활용
정부 지원 어려우면 민간 지원 연결

(세종=뉴스1) 한재준 기자 =
경남 창원시 의창구 의창동주민센터 관계자가 복지사각지대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해 밥솥을 건내고 있다.(창원시 제공) 2017.12.13/뉴스1© News1
딸과 연락이 두절된 채 고시원에서 홀로 생활하던 A씨(62)는 허리 수술로 일까지 하지 못하고 있었다. A씨가 기초생활수급 탈락, 노인시설 퇴소 등으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사실이 정부에 포착되면서 그는 기초생계급여와 의료, 주거급여를 받게 됐다.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기초생활보장 급여 대상자임에도 이를 제대로 알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거나 실제 생활이 어려움에도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한 7만여명을 발굴해 복지 서비스를 지원했다고 16일 밝혔다.

복지부는 단전이나 단수, 기초수급 탈락·중지, 의료비 과다 지출 등 각종 빅데이터를 활용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관리시스템을 통해 지원 대상자를 새롭게 찾아내고 있다. 지난해에는 재난피해, 금융채무 연체, 공공임대주택 임대료 체납, 산재보상보험 정보를 새롭게 활용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고위험 예상 대상자 29만8638명을 추린 뒤 이 가운데 7만6638명(25.6%)에게 복지 서비스를 지원했다. 이는 전년 대비 17.7%(1만1540명) 늘어난 규모다.

이중 4만7770명은 공공 복지서비스를 제공받았다. 기초생활보장급여 지원이 6712명(8.8%), 차상위 지원이 8537명(11.3%)이고, 긴급복지 지원과 기타 공공 복지서비스가 각각 1109명(1.4%), 3만1412명(40.1%)이었다.


정부 지원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2만8868명(37.7%)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민간기관이 제공하는 복지서비스를 지원받았다.

복지부는 올해도 약 35만명 이상의 복지 사각지대 예측 대상자를 찾고 공공·민간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발굴관리 시스템의 정교화를 위해 고용과 의료 관련 정보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빅데이터 예측 모형을 정교화해 현장 복지업무 담당자 업무를 지원하고 읍면동 주민센터, 사회복지관 등 기관과도 연계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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