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 안전관리 '사물인테넷·드론이 맡는다'

머니투데이 김사무엘 기자 | 2018.01.16 11:26

국토부 '스마트 철도안전관리체계 구축 기본계획' 수립

관제, 선로작업자, 승무원 간 실시간 작업공유 체계 개념도.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철도시설 실시간 모니터링에 사물인터넷(IoT)기술과 드론(무인비행체)이 사용된다. 철도운전자 안전을 위해선 인공지능(AI) 센서도 도입된다.

국토교통부는 미래 철도안전 관리의 청사진을 담은 '스마트(SMART) 철도안전관리체계 구축 기본계획(2018∼2027년)'을 수립했다고 16일 밝혔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철도분야에 접목해 철도사고와 장애를 2027년까지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줄이는 것이 목표다.

우선 사물을 인터넷에 연결해 원격으로 관리·통제하는 사물인터넷과 센서를 활용한 첨단 차량관리 체계가 구축된다. 철도 차량에 접목되면 주요 부품 균열 및 마모 등 이상 발생 시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센서와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차량이 정비고에 들어올 때 정비·교체 품목도 실시간으로 판단되고 자동으로 정비하는 시스템이 도입된다.

현재 시범 운영 중인 드론을 이용한 시설물 관리도 2022년까지 지속 확대된다. 시설분야에는 사물인터넷 및 빅데이터(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를 활용한 관리체계가 구축될 방침이다.


철로 작업자의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위해 단계적으로 소형 다짐장비 등 새로운 보수장비가 도입되고, 노후 보수장비는 현대화한다. 또 인공지능 센서로 철도 차량 운전자의 졸음과 피로도를 감지해 경고한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재난 비상대응 훈련도 실시된다.

철도사고 사례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최적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안도 단계적으로 개발되며, 사고·장애 통계 등의 분석으로 위험요인을 예측하는 시스템은 시범 적용될 계획이다.

관제소에는 사물인터넷과 LTE를 기반으로 선로, 차량, 설비 등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체계가 구축된다. 철로나 차량에 센서를 부착해 열차 발열, 지진 발생, 터널 무단침입과 같은 이상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송한다.

지능형 CCTV(폐쇄회로 TV)가 설치돼 이상행동을 하는 인물을 자동으로 파악해 추적한다. 위험물을 자동으로 검색하는 인공지능 기반 자동판독시스템 도입도 추진된다. 주요 철도역의 공간정보를 3D 지도로 제작해 보안인력, 탐지견 등의 위치가 표시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본계획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철도운영기관, 연구기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특별팀(TF)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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