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동남아판 우버 '그랩'에 투자..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교두보 마련

머니투데이 최석환 기자 | 2018.01.11 10:08

전략적 투자 단행..아이오닉EV 활용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아이오닉 EV(전기차)/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자가 동남아시아 모빌리티 서비스 최선두업체인 그랩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고 동남아 공유경제 서비스 시장을 '정조준'하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동남아시아판 우버'로 불리는 그랩은 2012년 설립했으며, 현재 동남아시아 차량 호출(카 헤일링) 서비스 시장의 75%를 점유하고 있는 업체다.

동남아 8개국 168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등록 운전자 수 230만명, 하루 평균 350만건 운행을 기록할 정도로 관련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동남아시아 차량 공유경제 시장은 중국과 미국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시장으로 평가된다.

현대차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그랩의 비즈니스 플랫폼과 연계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여 동남아 모빌리티 시장 내 입지를 다진다는 전략이다.

여기에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역량과 기술을 내재화해 그룹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고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혁신 비즈니스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발판을 마련키로 했다.

현대차와 그랩은 우선 싱가포르 및 동남아 지역 카 헤일링 서비스에 현대차 공급과 공동 마케팅을 확대하고 아이오닉 EV(전기차) 등 친환경차를 활용한 차별화된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개발도 검토키로 했다.

친환경차를 활용한 카 헤일링 서비스는 최근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정책 등과 맞물려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양사는 또 공동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차량·이용자·주행 여건 등 각종 정보를 취합, 향후 개선된 서비스와 사양을 개발하는데 활용키로 했다.

이번 그랩 투자는 그룹의 미래 혁신 기술 분야에 대한 통합적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해 상반기 설립된 전략기술본부가 담당했다.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인 지영조 부사장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축적된 그랩의 서비스 경쟁력과 현대차의 친환경차 기술 경쟁력이 결합돼 모빌리티 서비스에 혁신을 불러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들과 지속적인 협력을 모색해 전 세계 공유경제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토니 탄 그랩 최고경영자(CEO)는 “현대차를 비롯한 강력한 파트너들과의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분야 협업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카헤일링, 카셰어링, 카풀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미래 시장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국내 및 독일 카셰어링 업체에 수소전기차를 공급한 바 있으며, 미국 카 셰어링 업체와 함께 아이오닉EV를 이용해 공동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10월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아이오닉EV를 활용한 카셰어링 서비스를 론칭했다.

기아차는 지난해 8월부터 카셰어링 시범 서비스인 '위블'을 국내에 선보인 데 이어 올 하반기부터는 유럽 주요 도시로 서비스를 확대키로 했다.

한편 현대차는 앞으로 자동차 시장 성장 잠재력이 가장 큰 지역으로 꼽히는 동남아시아 시장에 주목하고, 이 시장에 대한 본격적인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 베트남에 현지업체 ‘탄콩그룹’과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i10과 투싼 등 모델을 조립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달엔 인도네시아 ‘알타 그라하 그룹’과 상용 합작법인을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에 상용차 조립 생산기지는 물론 판매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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