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벽두부터 나가라고"…조선소 추가 구조조정 한파

머니투데이 강기준 기자 | 2018.01.08 05:30

삼성重 대리급 이하 10% 임금반납·희망퇴직 시행 예정…현대重·대우조선도 추가 구조조정 검토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전경. /사진제공=삼성중공업.
올해 최악의 일감 공백이 예상되는 조선 3사가 추가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지난해 4900억원 적자를 예고한 삼성중공업이 먼저 나섰다.

7일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이 회사는 대리급 이하 직원들을 대상으로 10% 임금반납 동의서를 받기 시작했다. 기존 과장급 이상 직원들이 15~30%의 임금을 반납하는 원안에서 대상 직급을 확대하는 것으로 폭이 커졌다. 회사측은 동의서를 받은 후 오는 3월부터 임금 반납을 실시할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부터 사무직을 대상으로 임금반납을 시행해왔다. 사장은 임금 전액, 임원 30%, 부장 20%, 과장 15%씩 등을 반납했다. 올해부턴 연차가 낮은 사무직과 생산직도 동참시킬 계획이다. 낮은 연차 사원들까지 임금을 10% 반납하면 최저임금법을 위반하게 될 수도 있지만 이를 위해 상여금을 매달 분할 지급 방안을 제시했다.

삼성중공업은 그간 조선 3사 중 인력 구조조정 폭이 가장 작았다. 하지만 다음달부터는 대대적인 희망퇴직 접수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회사측은 2016년 경영정상화 방안을 발표하며 올해까지 임직원의 30~40%를 내보내는 감축안을 제시했다. 현재까지 2700여명이 회사를 떠나 최대 2900여명의 추가 감축이 전망된다.

업계 1위인 현대중공업의 상황도 만만치 않다. 올 상반기 해양플랜트 일감이 바닥나기 전까지 추가 수주를 하지 못하면 해양 사업부를 중심으로 추가 구조조정에 돌입할 분위기다.

지난해 3분기말 기준 현대중공업 해양플랜트 정규직 직원은 3707명, 기간제 근로자는 351명으로 총 4058명이다. 올 상반기 내로 해양 관련 물감 확보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협력업체 철수를 시작으로 4000여명에 달하는 해당 인력이 보직이동과 희망퇴직 등으로 진행되는 구조조정 타깃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이 마지막으로 수주한 해양플랜트는 2015년 나스르(NASR Ⅱ) 프로젝트였다. 올해 추가 수주가 이뤄진다해도 건조는 1~2년 뒤에 시작하기 때문에 올해 일감 공백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삼성중공업이 임금반납·희망퇴직을 시행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노동조합의 대응에 관심이 쏠린다. 오는 9일 2016·2017 2년치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을 놓고 찬반투표를 벌일 전망이다. 노조 내부에선 가결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미 지난해 초 사측의 고용보장과 임금반납 제안을 거부했다. 대신 하반기부터 순환휴직이 실시됐다. 노조가 사측과 잠정 합의한 투표안이 표결에서 부결될 경우 혹독한 구조조정 역풍을 맞을 수 있다. 이번 투표는 분할 3사(현대로보틱스, 현대건설기계, 현대일렉트릭)에서도 동시에 진행된다. 4개사에서 모두 찬성 가결돼야만 효력이 발생한다.

대우조선해양은 올 상반기까지 임직원수를 9000여명대로 줄이는 게 목표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1만200명 수준인 임직원 수는 이달 1일자로 정년퇴직한 200여명을 더해 아슬아슬하게 1만명 미만으로 숫자가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은 올해 수주 상황이 부진할 경우 추가 희망퇴직을 실시할 계획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회사 관계자는 "일단은 인위적인 희망퇴직보다는 자연퇴사자로 인원을 줄인다는 방침"이라며 "올해 수주가 지난해처럼 부진하다면 희망퇴직을 다시 시행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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