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가구공룡 이케아와 협업 '잰걸음'…LG화학·디스플레이도

머니투데이 이정혁 기자 | 2017.11.28 16:50

국내 이케아 매장 모두 LG전자 가전 낙점…LG디스플레이, 조명용 OLED 공급

이케아 광명점에 몰린 인파/사진제공=LG전자

LG전자가 글로벌 '가구공룡' 이케아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며 협업에 잰걸음을 보이고 있다. LG전자는 지난달 개장한 이케아 고양점에 각종 가전제품을 전시하며 가구와 가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해외에서는 LG디스플레이LG화학LG 계열사가 이케아와 손잡고 B2B(기업간거래)를 진행하는 등 선제적으로 활로를 모색하는 모양새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9일 문을 연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이케아 고양점에 LG전자 TV와 세탁기, 냉장고, 건조기 등 다양한 가전제품이 이케아 가구와 함께 진열됐다. 앞서 2014년 12월 국내에서 처음 오픈한 이케아 광명점에도 LG전자의 가전이 '멀티미디어 솔루션', '주방솔루션' 등의 전시공간에 설치된 바 있다.

이케아가 국내 초대형 매장(고양점 매장면적 5만2199㎡, 광명점 5만9000㎡)에 전부 LG전자의 가전을 낙점한 배경은 양사가 일종의 '파트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이케아 본사 실무진은 지난해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를 방문해 LG전자와 구체적인 협업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특히 이케아 매장이 국내에 들어설 때마다 국내외 가전제조사가 이케아의 문을 두드린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몇 년 간 진행된 양사의 협업 덕분에 LG전자가 고양점도 선점한 것으로 보인다.

작년 이케아 광명점을 찾은 방문객 규모는 700만명 수준. 업계에서는 올 하반기 개장한 고양점까지 더할 경우 1000만명 돌파는 사실상 시간문제로 보고 있다. 이를 감안했을 때 이케아 등에 올라탄 LG전자는 사실상 새로운 유통망을 개척한 것으로 보는 평가가 많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국내 이케아 1호점인 광명점에 전시된 LG전자 가전제품이 호평을 받아 고양점에도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케아 매장을 찾는 소비자가 적지 않은 만큼 가전과 가구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내 이케아 매장에 전시된 LG전자 TV 등 가전제품/사진제공=LG전자

LG디스플레이와 LG화학도 직간접적으로 이케아 본사와 끈을 놓지 않고 있다. 무엇보다 전 세계 49개국에 걸쳐 403개 대형매장(2017년 8월 기준)을 운영 중인 이케아의 거대한 유통망이 가지는 영향력을 외면하기 힘들어서다.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이케아 본사가 있는 스웨덴에 조명용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을 공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총 7개에 달하는 꽃잎이 달린 모양의 'Ikea Vitsand'는 200유로(약 25만8000원)에 판매 중이며, 내구성(10만 시간 추정)도 상당해 현지에서 인기가 좋은 것으로 전해졌다.

LG화학도 8월 솔라센추리라는 태양광 발전소 시공기업을 통해 이케아 영국에 가정용 전기저장 배터리(ESS)를 납품했다. 올해 7300억원에서 2024년 12조원으로 연평균 44%의 성장세(시장조사업체 네비건트리서치 조사 결과)를 보이는 가정용 ESS 시장에 진출하려는 이케아와 이 시장을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LG화학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에서는 이케아가 가구를 넘어 글로벌 '홈 퍼니싱'(Home Furnishing)을 선도하고 있는 만큼 LG전자 등 계열사가 협업 분야를 점차 확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스웨덴 스톡홀롬에 있는 이케아 그룹은 LG와의 협업 문의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국내 이케아 매장에 전시된 '트롬 세탁기' 등 LG전자 가전제품/사진제공=LG전자

베스트 클릭

  1. 1 "유영재, 선우은숙 친언니 성폭행 직전까지"…증거도 제출
  2. 2 '선우은숙 이혼' 유영재, 노사연 허리 감싸더니…'나쁜 손' 재조명
  3. 3 장윤정♥도경완, 3년 만 70억 차익…'나인원한남' 120억에 팔아
  4. 4 갑자기 '쾅', 피 냄새 진동…"대리기사가 로드킬"
  5. 5 예약 환자만 1900명…"진료 안 해" 분당서울대 교수 4명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