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닷컴, 음성주문 베타 서비스 개시

머니투데이 김태현 기자 | 2017.11.23 09:58
/사진제공=롯데닷컴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이 음성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음성주문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별도의 인공지능(AI) 스피커 없이 앱 단독으로 음성을 인식해 주문에서 배송까지 연동되는 서비스다. 이번에 오픈 한 음성주문 기능은 베타 서비스 버전이며 단일 옵션 상품 가운데 반복 구매가 잦은 생수, 즉석밥, 라면 등 60여 가지 식품군 위주로 진행한다.

음성주문은 롯데닷컴 모바일 앱에서 이용해 볼 수 있다. 롯데닷컴 앱 접속 후 화면 우측 하단에 떠 있는 말풍선 모양의 초록색 채팅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생수 구매를 원할 경우 앱의 음성주문 버튼을 누른 뒤 "생수" 또는 "생수 주문해 줘"라고 말하면 구매할 수 있다. 최초 1회 배송지와 결제수단을 선택하면 모든 과정을 말로 대화하듯 주문할 수 있다. 쇼핑 시간도 기존 터치 선택 방식 대비 3분의 1 수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닷컴은 음성검색부터 시작해 음성상담과 추천이 가능해지는 시점까지 음인터페이스를 꾸준히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음성인터페이스 확대 로드맵에 따라 롯데닷컴은 지난해 3월 음성검색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롯데닷컴 앱 접속 후 마이크검색 버튼을 누르고 "요즘 잘 나가는 롱패딩 추천해줘"와 같은 명령이 가능했다. 이후 음성으로 주문배송 조회 화면을 띄워주는 '쇼핑 인포메이션 검색서비스'도 도입했다.

롯데닷컴은 꾸준히 확장되고 있는 음성인터페이스에 머신러닝 기술 기반의 이미지 검색 서비스 '스타일추천'과 최근 선보인 인공지능 챗봇 '사만다'를 결합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빠르면 2019년 상반기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상담과 추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베스트 클릭

  1. 1 '낙태 논란' 허웅, 방송계 이어 광고계도 지우기…동생 허훈만 남았다
  2. 2 손흥민 돈 170억 날리나…'체벌 논란' 손웅정 아카데미, 문 닫을 판
  3. 3 "네가 낙태시켰잖아" 전 여친에 허웅 "무슨 소리야"…녹취록 논란
  4. 4 아편전쟁에 빼앗긴 섬, 155년만에 중국 품으로[뉴스속오늘]
  5. 5 "손흥민 신화에 가려진 폭력"…시민단체, 손웅정 감독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