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대신 '공유차' 택한 SK(주)… SK엔카 지분 전량 매각

머니투데이 김지민 기자 | 2017.11.20 08:54

엔카닷컴·엔카직영 모두 매각… "플랫폼 중심 사업 개편 일환, 미래 성장 위한 투자재원 확보"

SK주식회사가 중고차 사업에서 완전히 손을 뗀다.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중심 사업으로의 재편이라는 큰 그림 하에서 이뤄진 것으로 풀이된다.

SK(주)는 호주 카세일즈홀딩스에 중고차회사인 SK엔카닷컴 지분 전량인 50.01%(보통주 25만1주)를 2050억원에 매각한다고 20일 공시했다.

카세일즈홀딩스는 지난 2014년 3월 SK엔카닷컴 지분 49.99%를 인수한 합작사다. 이번 지분 매입으로 카세일즈홀딩스는 기존 보유 지분 49.99%(24만9999주)를 포함해 SK엔카닷컴 지분 100%를 모두 보유하게 됐다.

이와 함께 SK(주)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해온 SK엔카직영도 처분하면서 중고차 사업에서 완전히 철수했다. 앞서 매각 작업을 진행해 오던 사모펀드 한앤컴퍼니와 본계약 체결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사측은 양사간 합의에 따라 계약금액은 비공개라고 밝혔지만 업계에서는 매각가가 2000억원 안팎으로 추정했다.


SK엔카는 국내 1위 중고차 매매 브랜드로 전국 26개 직영점을 운영해 오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 8189억원을 기록한 SK엔카가 올해 1조원 매출을 찍을 것이란 점에서 기대감도 있지만 영업이익은 100억원 안팎에 머물 것이란 추정도 나오고 있다. SK(주)는 지난 2013년 중고차 판매사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서 성장에 한계를 느껴왔던 게 사실이다.

미래 먹거리로 중고차 사업을 활용하는데 있어 큰 메리트가 없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딥 체인지(deep change·근본적 변화)'를 강조하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자율주행, 카쉐어링 사업을 강조하며 플랫폼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보여 왔다. SK(주)가 쏘카, 투로, 풀러스 등 공유경제 기반 업체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오고 있는 이유도 미래 자동차 사업을 위한 플랫폼을 조성하기 위해서다.

SK(주) 관계자는 "자율주행차 기반의 카쉐어링 환경에 대비해 나간다는 전사의 큰 방향과 중고차 사업은 맞지 않는다는 판단을 했다"이라며 "이번 지분 매각은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재원 확보 정도로 봐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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