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 논란' 혼다코리아 정우영 대표 31일 국감증인 출석

머니투데이 장시복 기자 | 2017.10.30 14:00

CR-V, 어코드 등 주력모델 '부식 논란'에 국토부 조사이어 검찰 고발까지...국내 리콜도 잇따라

정우영 혼다코리아 대표/사진제공=혼다코리아

최근 신차에서 녹 부식이 발생해 논란을 일으켜 온 혼다코리아의 정우영 대표가 올해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30일 국회와 혼다코리아에 따르면 정 사장은 오는 31일 오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교통부 종합감사 증인으로 채택돼 출석한다.

주승용 국민의당 의원이 신청했으며, 정 사장은 "변호인과 동행해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혼다코리아 지분은 일본 혼다 본사가 95%, 정 대표가 5%를 각각 보유 중이다. 국내 수입차 법인(딜러사 겸직 제외) 가운데 개인이 지분을 보유한 경우는 정 대표 뿐이다.

때문에 그가 실질적으로 국내 혼다 사업을 지배하는 구조다.

한동안 독일차에 밀려 고전하던 혼다코리아는 지난해 실적 회복과 함께 8년 만에 배당을 실시했고, 올해에도 정 대표는 3억2000만원의 개인 배당금을 확보했다.

그러나 혼다코리아는 올 하반기 들어 신형 차량에 발생한 녹 부식 문제를 방치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국토부가 관련 조사에 들어갔고, 검찰에도 고발됐다.

YMCA 자동차안전센터는 지난달 5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혐의로 혼다코리아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 센터는 차량의 하자를 은폐하면서 일정 기간 지속 판매해 재산상 이득을 취한 행위가 사기죄에 해당한다는 입장이다.


자동차안전센터는 2017년식 CR-V와 어코드(ACCORD) 신차 내부에서 녹·부식이 발견됐다며 문제가 된 부위에 마킹한 자국이 있다는 점에서 혼다 측도 이 같은 문제를 이미 파악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이후 대외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채 두문불출해왔고, 지난달 말 회사는 공식 회견 없이 홈페이지에 입장문을 올리는 정도로 그쳤다. 대당 500만원 정도의 파격 할인 행사를 하면서 판매량은 방어하는 중이다.

주 의원실 관계자는 "계속 조사가 진행 중이라면 원인이 밝혀질 때까지 일단 판매를 중단해야 함에도, 오히려 프로모션으로 문제 차량 재고를 소진하려 하는 건 우리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신청 사유를 밝혔다.

혼다코리아는 올 들어 국내에서 리콜도 잇따랐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8월 혼다 어코드 7354대는 배터리 충전상태 등을 운전자에게 안내해주는 배터리 센서에 수분 등이 들어가 부식될 수 있고, 배터리 센서가 부식될 경우 합선에 의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 최근 혼다 시빅 196대는 브레이크액 저장장치 마개에 경고 문구가 제대로 표기돼 있지 않아 자동차안전기준을 위반한 사실이 발견됐다. 이는 자동차관리법 제74조 위반으로 국토부는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한편 일본에서는 3위 철강업체 고베제강이 품질 조작으로 파문이 확산되는 가운데, 혼다도 이 회사 제품을 일부 사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혼다코리아 차량 녹부위 마킹 자료사진/사진제공=YMCA 자동차안전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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