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에 대한 교육은 세 단계로 구성할 수 있다. 가장 낮은 단계는 소프트웨어가 무엇이며 이를 활용하면 어떠한 일을 할 수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인데, 이는 향후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에서는 상식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의미를 갖는다.
그 다음 단계는 소프트웨어를 자신의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일이다. 물론 소프트웨어 전문가를 두어 자신의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업무를 위탁할 수도 있지만 자신의 직무에서 요구하는 경험과 전문성을 가지고 있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고의 단계는 스스로 소프트웨어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는 것이다. 기성(旣成)의 소프트웨어만으로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특수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스스로 소프트웨어를 제작하고 그 기능과 성능을 적시에 보완하고 개선함으로써 급격하게 변화하는 치열한 경제 생태계에서 자주적이고 선도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만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장 먼저 대학에서의 소프트웨어 전공교육을 통한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양성이 요구된다. 세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기업들이 어떠한 인재를 요구하고 있는지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교과과정과 교수법을 산학협력 중심으로 혁신해야만 한다.
소프트웨어는 우리 일상의 모든 분야에서 활용된다. 자동차와 생산 기기는 물론 물리학이나 생명과학 등을 포함하는 과학 분야, 범죄, 법률, 경제, 언론, 미디어 등을 포함하는 사회과학 분야와 다양한 인문학 분야에까지 소프트웨어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이것이 진정한 의미의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를 이루어낼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마지막으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이와 같이 다양한 영역의 사용자들의 사용 목적과 요구를 면밀하게 반영하여 진정한 의미의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의 주역이 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에 기반한 다양한 융합인재 양성이 필요하다. 위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대부분의 직무 또는 작업 방식에 소프트웨어가 빠질 수 없다. 이미 공학 분야에서는 더 이상의 논란이 무의미해졌으며, 전국의 많은 공과대학에서는 이에 대한 대처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공학 이외의 타 분야에서의 융합교육에 대한 반응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이미 초·중·고교 학생들에 대한 소프트웨어 교육정책이 수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교육을 시행하여야 할 교사들은 물론 교과과정, 교육환경의 확보가 미흡하다. 당장은 해소되기 어려운 문제라지만 어린 미래의 인재들에 대한 교육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이 문제는 대학의 다양한 자원을 이용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최고 전문가인 교수진과 최고의 교육환경을 보유한 대학들이 미래 인재들에 대한 교육을 지원하도록 함으로써 초·중·고교 학생들에 대한 소프트웨어 교육체계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틈을 메울 수 있으며 나아가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로의 연착륙 시점을 당길 수 있다.
얼마 전 새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정부정책도 ‘교육’에 방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시행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지원 사업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판단된다. 현재 20개 대학을 선정하여 지원을 하고 있는데, 내년에는 5개 대학을 추가로 선정하여 총 450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들 25개 대학이 바로 위에서 설명한 전문인력, 융합인력 및 미래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거점이자 기함(旗艦, Flagship)이 될 것이다. 아니,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치열하게 산업적, 경제적인 세계 대전에 임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명운을 결정할 주역이다.
이제 막 출범한 정부의 희망찬 미래 전략이 성공적으로 완수될 수 있도록 대학 관계자는 물론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를 이끌어갈 모든 구성원들이 막중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끊임없는 노력을 해주기를 간절하게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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