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자율주행 핵심기술 'V2X' 연구 본격화..인프라 구축

머니투데이 최석환 기자 | 2017.08.15 09:00

2020년 'V2X' 서비스 상용화 추진

현대∙기아자동차가 자율주행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차량과 사물간 통신(V2X)' 시스템 연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를 위해 경기도 화성시 내 약 14km 구간에 'V2X' 인프라 구축을 끝내고 본격적인 'V2X' 서비스 검증과 연구를 진행할 방침이다.

'V2X(Vehicle to Everything)'는 무선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커넥티드카 기술의 일종으로 '차량과 인프라(V2I)', '차량과 차량(V2V)', '차량과 보행자(V2P)' 등 차량을 중심으로 각종 교통·도로상황·차량·보행자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하는 것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V2X' 시스템 적용으로 자율주행의 주요 기술인 레이다와 센서, 카메라 기능을 한층 보완해 360° 주변 인식 능력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완벽한 자율주행 기술 구현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구체적으로 남양연구소와 화성시청, 비봉IC 구간 총 7개 교차로에 △차량과의 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통신기지국 △보행자 감지를 위한 폐쇄회로(CC)TV 카메라 △교통신호 정보 송출 가능한 교통신호제어기 등 각종 V2X 인프라 장비를 설치했다.

'V2X' 통신 장치가 별도로 설치된 50여대 시험차량은 앞으로 이 구간을 지속 운행하면서 △차량과 차량 간 정보(V2V) 서비스 △차량과 인프라 간 정보(V2I) 서비스를 집중 검증하게 된다.

'V2V' 서비스는 교차로 통과시 'V2V' 통신이 가능한 주변 차량과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 해당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교차로 주변차량 정보 서비스'와 전방 차량의 급제동으로 충돌 가능성을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전방 차량 급제동 정보 서비스'로 구성된다.

'V2I' 서비스는 △횡단보도의 보행자와의 충돌 위험을 운전자에게 사전에 경고하는 '보행자 정보 서비스' △현재 신호상태와 잔여 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교차로 교통신호 정보 서비스' △신호 잔여시간과 차량 속도를 분석해 교차로 신호위반 가능성을 경고하는 '신호위반 경고 정보 서비스' △전방 공사구간 위치와 제한속도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공사구간 경고 서비스' 등으로 이뤄진다.
현대∙기아차 연구원들이 차량 내부에서 ‘교차로 교통신호 정보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기아차

'V2X' 통신을 위해선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통신 시스템을 제공하는 웨이브(WAVE) 기술이 사용된다. 시험차량엔 'V2X' 통신 장비 외에 별도 적용된 'V2X' 전용 모니터와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클러스터, 내비게이션을 통해 운전자에게 각종 이미지와 경고음 형태로 경고 및 안내 메시지를 전달한다.


특히 총 50대의 시험차량 중 5대는 화성시청의 업무용 차량에 'V2X' 통신장치를 탑재해 활용함으로써 일반운전자의 의견을 수집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기아차는 이와 별도로 'V2X'를 통해 송수신해야 할 정보의 양이 방대해 질 것에 대비해 ‘5G 통신’ 기반의 'V2X' 시스템 선행 연구에도 개발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또 운전자에게 경고나 안내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준을 넘어 적극적으로 차량 운행에 개입, 위험 상황에서 직접 차량을 제어하는 기술로 고도화해 나가기로 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V2X' 연구는 차량이 통제되는 연구소 내 도로가 아닌 일반 차량과 함께 달리는 실제 도로에서 진행되는 만큼 시스템에 대한 실질적인 검증은 물론 운전자 반응 분석과 다양한 시나리오 검토를 통해 상품성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 연말까지 이어질 이번 검증 기간 동안 얻어진 다양한 분석 결과와 운전자 의견을 적극 취합해 'V2X' 시스템을 한층 업그레이드 할 방침"이라며 "정부가 2020년까지 추진하게 될 고속도로 차량 통신 인프라 구축 사업에 맞춰 V2X 서비스를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6월부터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자율협력 주행 도로시스템 개발과제에 참여, 'V2X' 인프라 연계 자율주행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유럽과 미국 등 세계 각국의 V2X 프로젝트에도 참여해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연구 개발에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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