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는 지난 19일 프랜차이즈 갑질 논란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한 후 매일 오전 임원회의를 열어 자구책 마련에 힘써왔다.
협회는 이날 간담회에서 공정위가 내놓은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대책' 중 '유통마진 공개' 항목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찬성하되, 순차적인 로열티 제도 도입을 건의할 예정이다.
박기영 협회장은 "프랜차이즈 본사 마진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통행료 논란 등을 없애 나가려면 로열티 지불이 법제화돼야 할 것"이라며 "당장 40년간 굳어진 관행을 바꾸려면 충격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유통마진과 최소한의 로열티 도입을 제안하려 한다"고 말했다. 가맹점주 반발을 줄이기 위해 로열티는 매출액의 2%가량으로 제안하는 대신, 일정수준의 유통마진도 함께 유지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협회가 가맹점주와 가맹본사 간 민원창구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공정거래조정원으로부터 업무를 위탁받는 방식도 고려하고 있다.
박 회장은 "2000년대 초반에는 협회가 직접 가맹점 민원을 받아 접수해왔는데 이후 공정거래조정원으로 업무를 이관했다"며 "협회가 회원사들의 회비를 받고 이익을 대변하는 조직이긴 하지만 윤리경영을 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에 업체들과 공정위의 위임을 받아 프랜차이즈 업계 파수꾼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밖에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와의 상생 및 소통방안', '불공정행위 감시 및 피해예방 방안' 등 최근 산업 현안 전반에 대한 업계의 입장을 전달하고 정부와 정책방향을 협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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