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은 지난 7년(2010년~2016년) 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여행 소비자불만이 9만2462건으로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2010년 7,295건에서 2016년 18,457건으로 153.0% 증가했고 이는 한국관광공사가 집계한 같은 기간 출국자수 증가율(79.2%)의 두 배에 해당한다.
연령대가 확인 가능한 5만5821건 중 30대의 소비자불만이 2만3048건(41.3%)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40대(21.3%), 20대(16.5%), 50대(14.8%) 순으로 불만이 많았다.
여행지가 확인 가능한 6만3413건 중엔 중국 관련 소비자불만이 7929건(12.5%)으로 가장 많았다. 일본(12.2%)과 필리핀(11.9%), 태국(10.8%) 등의 불만도 높게 나타났다.
중국 여행 관련 소비자불만은 지난 7년 간 가장 많았으나 지난해에는 전년대비 2.3% 감소했고, 일본은 지난해 4월 큐슈 지역 지진 등의 여파로 지난해 소비자불만이 77.3% 증가했다.
중국, 일본, 태국, 필리핀 관련 소비자불만은 매년 상위 4위 이내로 접수가 됐다. 지난 7년간 전체 해외여행 관련 소비자 불만의 47.4%를 차지했을 정도다.
특히 계약 해제 거부의 경우 2010년 3500건에서 지난해 1만473건으로 약 3배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연도별 비중도 2010년 48.7%에서 지난해 57.5%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해외여행 소비자불만은 매월 꾸준하게 접수가 되는데 여름휴가가 집중되는 7~8월에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났다. 지진, 메르스, 테러 등 발생시에도 소비자불만이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분석한 '해외여행 소비자불만 트렌드 인포맵'을 소비자불만 예방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해 여행업계 및 유관기관에 맞춤형 정보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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