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복합환승센터 조성' 영동대로 지하도시 밑그림 나와

머니투데이 김지훈 기자 | 2017.06.29 10:00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청사진…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기본계획안 공개

서울시가 29일 발표한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기본계획안' 관련 단면 조감도. /자료제공=서울시
오는 2023년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하부에 국내 최초의 입체적 복합환승센터와 대규모 지하도시가 들어선다. 지하 6층, 연면적 16만㎡ 규모이며, 상부엔 서울광장의 약 2.5배 크기 대형 광장이 조성된다.

시는 29일 이 같은 개발을 골자로 한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기본계획안'(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을 발표했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핵심 인프라를 만들기 위해 2년여 준비 끝에 수립한 개발 청사진이다.

해당 계획에 따라 코엑스와 현대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2021년 완공) 사이 영동대로 일부(480m)가 지하도로화되고, 차량이 사라진 지상부는 대형광장(길이 240m, 폭 70m)이 조성된다. 광화문광장, 서울광장 같이 많은 사람이 모일 수 있는 대형광장이 없었던 강남도심의 중앙광장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지하화된 도로 아래 공간에는 KTX 동북부연장, 위례-신사선 등 5개 광역‧지역철도를 탈 수 있는 '통합역사'(지하 4층~6층), 도서관, 박물관, 전시장 등 '공공시설'과 대형서점, 쇼핑몰 같은 '상업시설'(지하 1층~2층),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관광버스 주차장'(지하 3층)이 조성된다.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 대상지 위치도. /자료제공=서울시
영동대로를 사이에 두고 마주한 코엑스와 현대차 GBC는 폭 40m의 광폭 지하통로로 연결된다. 복합환승센터는 해당 두 개 건물을 비롯해 2호선 삼성역, 9호선 봉은사역 등 주변 건물과 총 14개소가 지하로 직접 연결돼 '국제교류복합지구' 보행 네트워크의 중심공간이 될 전망이다.

해당 계획안은 국토부, 서울시, 강남구 등 관계기관과 간 협업을 중심으로 2015년 7월부터 수립이 추진됐다. 국제교류복합지구 추진위원회 자문(4회), 영동대로 복합개발사업 총괄계획단(MP단) 운영(14회), 각종 토론회·설명회·공청회(4회) 등을 통해 다양한 전문가·주민 의견이 실렸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행정·연구협의체를 구성('16.10.)해 보행시뮬레이션 등 첨단 스마트역사 구축기술도 반영됐다.

시는 오는 30일 해당 계획을 설계에 창의적‧구체적으로 담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 국제지명초청 설계공모'를 시작한다. 오는 10월 국제설계공모를 완료하고 2019년 착공이 목표다. 총 사업비는 1조3067억 원이 투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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